에픽테토스의 인생 수업
오기노 히로유키 지음, 황혜숙 옮김, 가오리.유카리 만화 / 삼호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아 철학에서 아주 중요한 세 명의 철학자가 있다. 그 이름들은 이러하다. 귀족 출신인 세네카, 로마 황제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그리고 이 책의 주인공인 노예 출신이며 다리에 장애가 있는 "에픽테토스"이다. 다른 두 사람과는 다르게 에피테토스는 노예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 이름의 뜻은 '부수적으로 얻은'이라는 뜻이다. 이름을 바꾸어 운명을 뒤집어 보려는 자들에게 에픽테토스는 쓴웃음을 짓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고귀한 이름 같았으며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철학자와 종교사상가, 지도자, 문인들의 입에 오르 내려서 그 이름 뜻도 특별하리라 생각되었었다. 그러나 그에게는 그 이름의 뜻이 중요하지 않았으리라.

그 이유는 책을 보면 알겠지만 그는 항상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그것(관념)이 중요하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마음"에 달린 문제라고 본다.

세상에는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과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은 것' 두 가지가 있다. 판단, 의욕, 욕망, 혐오처럼 무릇 우리(마음)의 움직임에 의한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에 속하지만, 육체나 재산, 타인으로부터의 평판, 지위 등 우리의 움직임에 의하지 않은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에게 달려 있는 것은 원래 자유롭고 방해받지 않으며, 타인에게 간섭받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에게 달려 있지 않은 것은 취약하고 예속적이며 방해받고, 자신의 것이 아니다. p223 <엥케이리디언> 원전 번역본.



에픽테토스의 생애와 저작에 대해 좀 더 들여다보자. 앞 부분에 이 내용을 다루어주고 있는데 그를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정보이다. 에픽테토스는 기원후 50~60년경 소아시아 프리기아(현재의 터키 남서부) 지방의 도시 히에라폴리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소년기 무렵부터 로마에서 '에파프로디투스'라는 주인을 섬겼다. 해방 노예 출신인 주인은 폭군으로 알려진 네로 황제의 신하로서 권세를 휘두르다 마지막에는 황제의 자살을 방조한 인물로 전해지고 있다. 에픽테토스의 《담화록》을 보면 권력자의 환심을 사려고 날뛰는 사람들의 생생한 묘사가 등장하는데, 이는 소년 시절부터 주인을 따라 궁정을 드나들었을 때의 모습을 눈앞에서 지켜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특별히 그가 철학을 접하고 철학자의 길로 가게 된 경로를 보면 주인의 허락 아래, 당시 유명한 스토아철학자였던 무소니우스 루푸스(30~101)의 강연을 들을 기회를 얻었기 때문이다. 그때부터 루프스에게 철학을 배웠고, 이후 해방과 동시에 스승인 루푸스이 후원 아래 조교로서 철학을 가르치게 되었다고 한다. 에픽테토스는 이후 로마를 떠나게 되는 계기로 그리스 본토의 니코폴리스로 이주해 철학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그야말로 그의 명성이 높아지면서 입학을 원하는 젊은이들이 많이 찾아왔고 정계의 주요 인물 중에는 여행 도중에 방문한 '하드리아누스 황제'도 포함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덧붙여야 하는 인물이 있는데 주후 135년경 훗날 황제가 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121~180)가 소년이었을 무렵 그는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그러나 에픽테토스는 그냥 사라지지 않았고 아우렐리우스 황제를 통해 그의 가르침은 다시 살아나 오늘날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에픽테토스는 학교를 세웠고 철학을 가르쳤지만 저서는 남기지 않았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아마도 소크라테스의 일생을 의식했는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다행히 제자 중 뛰어난 인물이자 로마 정치가로서 활약한 바 있는 '아리아노스'가 이를 안타깝게 생각해 스승의 가르침을 말투까지 살려가며 충실히 정리 기록했다고 한다. 그것이 《담화록》이며, 담화록의 논지를 정리해 총 53장으로 구성한 것이 바로 《엥케이리디온》이다. '손안에 들어 오는 것'이라는 의미로, 에픽의 사상을 간결하게 요약해주고 있다. 그에게 영향을 받은 자를 굳이 쓰자면 고대 그리스 철학을 시작으로 '오리게네스 등 초기 기독교 신학자, 파스칼, 니체, 행복론을 저술한 힐티와 알랭, 중국 선교를 펼친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 시인 에머슨, 헨리 데이비드 소로, 일본 불교학자 키요자와 만시 등 기독교, 불교, 무신론자까지 동서고금 직업과 종교를 막론하고 애독자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아참 톨스토이 또한 세 명의 스토아 철학자들을 인용하는 글이 많다.(최근에 읽은 '톨스토이의 인생론에도 보면...)

이 책은 《엥케이리디온Encheiridion》 중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선별해 27가지 에피소드로 나누어 실었다. 특히 철학을 지루하게 생각하는 자들에게 이 책은 만화를 통하여 독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사회는 더욱더 불안 요소가 만들어지고 있다. 빈부 격차가 더 심해지고 있고, 경제는 파탄 지경이며, 정치 이념은 더 깊은 골을 파고 있다. 그리고 기후 재앙이 현실화 되면서 미국 같은 경우 캘리포니아 산불의 화염이 8천km나 떨어진 영국의 하늘마저 오렌지색으로 물들였다고 할정도로 샌프란시스코의 상황이 마치 ‘핵겨울(Nuclear winter)’ 처럼 되어 버렸다. 핵겨울이란 핵이 폭발했을 때 발생한 재와 먼지가 햇빛을 가려 주변 기온이 내려가고 어두워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불안안 사회 속에서 괴로움과 상실, 고통을 최소화하는 비결을 이 책은 아주 설득력 있게 에픽테토스의 말을 인용해 제시한다. 그래서 부정적이고 불필요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태도를 배워 마음의 평정을 찾으며 삶의 안정을 갖게한다.

이 책의 한 문장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일(pragma) 자체가 아니라 그 일에 관한 믿음(dogma) 이다. 이를테면 죽음이라는 사건은 결코 두려운 것이 아니다. 그렇지 않다면 예의 저 소크라테스 역시 죽음을 두렵다 여겼을 것이다. 오히려 '죽음은 두렵다'라고 죽음에 관해 우리가 가지는 믿음, 그것만이 두려움의 정체다." p85

"그대를 모욕하는 것는 그대를 지저분하게 헐뜯는 자나 주먹을 휘두르는 자가 아니라 그자들에게 모욕당했다고 여기는 그대의 생각임을 깨달아라. 누군가가 그대를 화나게 만든다고 느낄 때, 그대의 마음속 생각이 그대를 노엽게 만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한즉 무엇보다 심상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하라." p93



"자신이 불행한 원인을 두고 다른 이를 비난하고 원망하는 것은 교육받지 못한 사람의 행동이다. 자기 자신을 비난하는 것은 이제 교육받기 시작한 사람의 행동이다. 다른 사람도 자신도, 비난하지 않는 것은 교육받은 사람의 행동이다." p169

"지적으로 보이고 싶은 욕망이 인간을 맹목적으로 만든다. 풀어서 설명하면 '인정받고 싶다는 욕망조차 버려야 한다. 자기 내면의 진정한 성장이 있다면 남의 눈에 어리석어 보이는 것은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는다.' '대현(大智)은 지식을 과시하지 않기 때문에 어리석은 대우(大愚)처럼 보인다.'라는 말이 있다." p200

이 책 끝에 보면 '엥케이리디온'의 원전 번역문이 나온다. 여기에서 어릴적 내가 깨달은 사실 하나를 말하고 있어 옮겨 본다. "까마귀가 불길하게 운다고, 마음속 편견이 그대의 이성을 앗아가지 않도록 하라. 오히려 마음속으로 분별해내어 다음과 같이 말해 보라. (...) 내가 원하기만 한다면 그 모든 것을 나에 대한 길조로 바꿀 수 있다. 어떤 일이 생기든 거기에서 어떤 이익을 얻을지는 나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p240

독자인 나는 낙동강 주변에 살았다. 학교를 가며 오며 까마귀를 많이 본다. 그런데 친구나 동네 형동생들은 까마귀를 보면 흉조라 생각하여 두려움을 갖는다. 그런데 어느 날 생각해 보니 왜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할까 하며 까마귀를 어차피 볼꺼면 즉 피할 수 없다면 그 까마귀를 까치처럼 길조라고 보면 안 되는가 하며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 이후 그 까마귀는 항상 나에게 길조가 되었다.

그리고 어릴적 상여를 매는 모습이 동네마다 보인다. 그런데 아침이나 내가 가는 길에 상여가 보이면 마치 안 좋은 일이 일어난 것처럼 피하거나 불길하게 생각하거나 구토를 하는 동네 친구가 있었다. 요즘도 가끔 어떤 사람은 장의차량을 보면 못본체하거나 빨리 지나간다. 이 또한 어릴적 생각하기를 그게 무슨 문제인가? 죽음은 하나의 사건이며 시체일 뿐이다. 그 죽음 자체가 나에게는 아무런 영향도 못미치기에 그저 한 사람의 인생이 끝나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으로 상여를 바라보았다.

에픽테토스의 글을 보면서 그의 글보다는 만화가 더 삶의 이치를 풀어서 잘 깨우쳐주고 있는 거 같다. 그리고 우리가 여기서 하나 중요한 것을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삶을 진지하게 깊이 사고하게 되면 철학자의 말이 굳이 필요치 않으리라.

여기서 3천년 전에 쓰인 성경의 말씀이 생각이 나서 적어본다. 에픽테토스의 말은 이미 "지혜자 솔로몬"에 의해 말해져 왔다. 아마도 솔로몬 전에도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은 알았을 것이다.

그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켜라. 여기서부터 생명의 샘이 흘러나온다.

잠언 4:23(현대인성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