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자가 들려주는 일상 속 행복
마르크 오제 지음, 서희정 옮김 / 황소걸음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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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자가 들려주는 일상 속 행복은 거창하지도 대단하지도 않는 삶의 소박함 속에서 나타나 저자의 마음에 행복함을 가져다 주고 있다. 첫번째 쳅터부터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찾아오는 행복들'에 대해 언급한다.


이 행복은 일상을 버티도록 도와주는 행복이며, 또 거리에서 친구를 우연히 만나듯, 모르지만 왠지 친근한 인상이 드는 사람을 마주치듯 만나는 행복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리고 이 행복은 '소박한 행복들'임을 말해주면서 이것은 '뻬앗겨봐야' 우리에게 얼마나 필요한지 실감할 수 있는 것들임을 말해준다. 이런 행복들을 빼앗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인데 질병이나 입원, 전쟁처럼 심각한 것일 수도, 가벼운 것일 수도, 개인적인 것일 수도, 사회적인 것일 수도 있는데 결국 이런 '방해물들'은 그 방해물 때문에 금지되거나 불가능해진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것들이 얼마나 필요한지 절감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아주 쉬운 예로 입원함으로 침대에서 꼼짝하지 못한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일상에서 누렸던 그 행복이 엄청난 행복임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일상을 채우는 공간에서 커피 한 잔 마실 때마다 유독 큰 만족감이 큰 것도 아니고 최신 뉴스를 보는 일은 그나마 더 즐거울 데 없지만, 이런 작은 자유를 한동안 박탈당해보면 일상의 진가가 무엇인지 깨닫고, 일상이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느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우리의 바람은 좀 더 소박해지고 꼭 필요한 것만 남게 되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소박한 행복은 사실 인류학자만이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이 살면서 느끼는 것이다.

삶은 어쩌면 소소한 행복이 더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고 소중한 것인데 이것은 무언가를 '빼앗길 때', '일상의 삶이 방해받는 순간'이 올 때 우리는 그때서야 소박한 행복이 가장 큰 행복임을 깨닫게 되지 않나 생각된다.


저자는 사실 인류학자이다 보니 조금 문장을  인류학적인 표현으로 어렵게 글을 썼지만 인간이 만나는 행복은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같아 어쩌면 인간적이다는 생각이 든다. 즉 배움이 많고 프랑스 인류학자라도 삶의 행복은 그들만의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에게도 충분하게 누릴 수 없는 '각자의 가치적 행복'이지 않나 생각된다.  


여기서 나는 생각나는 글이 있어 서평을 쓰다가도 적고 싶어 적어본다. 서평은 책의 내용과 특징을 소개하거나 가치를 평가하는 글이기도 하지만 책은 읽는 이에게 연결 고리를 주는 메시지를 주기에 나만의 방식으로 나누면 좋겠다 생각하여 적어 본다. 


나는 간소하면서 아무 허세도 없는

생활이야 말로 최상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인슈타인


사람은 명예와 지위가 주는 즐거움은 잘 알지만,

이름 없고 평범하게 지내는 즐거움은 알지 못한다. -채근담


답이 없다는 것도 하나의 답이다.

소박하게 먹고 조심스럽게 말하고

아무에게도 상처주지 마라. -호피(Hopi)족 명언


소박한 마음에게도 행복은 찾아 온다는 말을 하고 싶어서 적어 본 것이다.


사느냐 죽느냐?


이 제목은 햄릿에서 나오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서두에 나오는 문구를 읽으면서 인간은 누구나 이런 생각 속에 깊이 잠기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가 깊이 생각한 것이 나의 이성적 고뇌에서도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나는 왜 태어났고, 나는 왜 나인가? 이런 철학적 물음은 어린 시절에 자연스럽게 떠올라 질문을 던진다. 삶에서 우연은 우리를 어찌할 수 업는 결과로 이끌어간다. 행복인지 불행인지 나는 언제나 나를 규정하는, 따라서 내 의지를 벗어난, 애초에 있덨던 우연의 산물일 것이다. 하지만 내가 다른 사람이 아니고 나로 존재한다는 명백한 사실은 그 이유를 모든다 해도 반박할 여지가 없는 필연이고, 본질적 모순과 불가능하고 상상하기도 어려운 부인()을 전제로 해야 의문을 품을 수 있는 존재의 출발점이다."


"자아는 타자라는 시련을 통해 확립된다."


"인생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임의성은 창조의 결과물이자 예상치 못하게 충만하고 행복한 시간을 제공하는 원천이 될 수 있다."


저자는 계속해서 일상 속의 행복을 누리는 얘기를 언급하며 작가의 얘기를 해주고 있는데 작가는 독자를 통해 자기 행복감을 확인하며 글쓰기를 이어 간다는 것이다. 즉 '쓰는 자의 의식에는 언제나 타자가 있다' 

이 말은 사람이 가진 행복은 타인에게 향하려는 지속적인 노력 속에서 발견됨을 말해주고 있다.

독자적 개인은 타인과 맺는 관계로 자아를 실현하고 '독자성은 오직 관계 속에서 발생' 한다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인간이 가진 행복은 나 홀로만의 행복보다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행복을 발견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저자는 이렇게 생각의 줄기를 잡아서 살피는 중 '타자와의 관계속에서 인간이 가진 행복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저자는 이렇게 일상 속에 가진 행복의 줄기를 끄집어 내어 행복을 즐기려 하고 있다.

그는 인류학자로서 첫 발을 내 딛었던 그때의 현지 조사 과정에서의 기억을 통해 행복을 기억한다.

그는 샹송을 통해서 과거의 노래를 귀환시킨다. 할아버지와 아버지와 자신이 함께 스스럼없이 불렀던 그 기억을 되살리면서 그때 그 시절 할아버지 댁 부엌을 소환하는 상상을 하며 감성에 젖어든 것이다.

요즘으로 치자면 '뉴트로'식의 행복 찾기를 현실 안에서 과거를 돌아보며 하는 것이다.

그런 가운데 '트로트'가 한국인의 남녀노소를 깨워서 과거 그때의 시절과 경험, 눈과 기억에 넣어둔 행복을 살포시 끄집어 내듯이 저자는 여행 속에서, 풍경 속에서, 음식 속에서, 또한 나이 듦 속에서 행복 찾기를 소박하게 찾아가고 있는 모습을 이 책에서는 보여주고 있다.


나이 듦의 행복에서 저자는 우리에게 이 행복을 충만하게 누리라고 이렇게 말하고 있다.


"역설적으로 들리겠지만 우리는 나이를 먹으며 나이의 속박에서 벗어나 시간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것 같다."고 말한다. 이어서 "나이 들어서 좋은 점은 누구나 자기가 간직한 기억과 상상, 추억과 꿈을 마음껏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는 것이다."고 말한다. 따라서 은퇴는 도전이라고 강력하게 말한다.


따라서 나이는 우리에게 지금을 살라고, 순간에 충실하며 지금 이 순간의 모든 것을 누리라고 가르치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렇게 저자는 자신을 둘러싼 주변을 돌아볼 때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찾아오는 행복들"이 많이 있음을 발견하면서 일상은 그저 '하나의 지나감'이 아닌 행복으로 울타리쳐진 삶의 낙원임을 깨닫고 있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우리에게 그 행복을 소중하게 간직하라고, 지금 순간을 개인을 넘어 공동체, 더 나아가 인류의 존재로서 간직하는 세대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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