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첩보전 2 - 안개에 잠긴 형주
허무 지음, 홍민경 옮김 / 살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어가기 앞서 이 책의 시리즈 <삼국지 첩보전> 첫번째 이야기, 정군산 암투를 읽기 않는다면 두번째 이야기인 안개에 잠긴 형주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삼국지에 대한 지식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 소설 1권에서 나왔던 가상의 인물 한선이 누군지도 모르고 물음표만 가득한 채로 소설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 이야기인 안개에 잠긴 형주는 조금 기대하며 읽기 시작한 소설이다. 그도 그럴 것이 삼국지에서 유명한 부분 중 하나인 관우의 최후와 관련된 편이었기 때문이다. 1권 정군산 암투에서는 위와 촉의 이야기가 주가 되었다면 2권에서는 오까지 포함되어 위촉오의 이야기가 오간다. 삼국지에서 유비와 조조가 메인 캐릭터처럼 느껴지고 손권은 개인적으로 비중이 약한 캐릭터였는데 형주에 있던 관우와 관련된 이야기이기 때문일까 오나라의 비중이 크게 느껴졌다.


1권에서 점점 인물들이 많아졌는데 2권에서는 더 복잡하게 얽힌 관계에 익숙해지던 이름들도 슬슬 헤매이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불리는 이름은 하나겠지만 중국 역사 관련 소설들은 부르는 호칭이 가지각색이라 앞장을 뒤적거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맨 앞에 기구와 직책, 담당자의 이름이 적혀있어 헷갈릴 때마다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위촉오의 중요 전투와 전투년도도 포함되어 있어서 궁금하다면 참고할 수도 있어 좋았다.

1권에서 속속히 첩자들의 정체가 밝혀지면서 충격이어서 더 이상 충격 먹을 일도 없다고 생각했지만 내 오산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