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 BTS 앨범의 콘셉트 소설 그리고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헤르만 헤세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고 난 후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 책은 오랜만이었다. 헤르만 헤세의 또다른 자전적 소설이라는 <수레바퀴 아래서>를 읽은 경험이 있어 비슷할 것이라 생각했지만 <데미안>은 더 심오하고 더 많은 생각을 요구한 책이었다. 한편으로는 <수레바퀴 아래서>보다 <데미안>은 더 공감적인 소설이었다. 

아마 가장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은 초반에 거짓말 때문에 프란츠 크로머에게 괴롭힘을 당한 것일 것이다. 허세를 부리기 위해 사과를 훔쳤다고 거짓말을 했다. 그 거짓말을 프란츠 크로머는 사실로 만들어냈다. 작은 거짓말이 사실이 되어 나를 얽매는 것이다. 그 이후로 프란츠 크로머에게 2마르크의 빚을 지게 되고 사실상 프란츠에게 구속되어버린다. 실제로 이 책을 읽은 나는 이러한 경험이 있다. 이렇게 심각할 정도로 일이 커지지는 않았지만, 어리석은 허영심으로 거짓말을 하고, 그것이 진실은 아니지만 진실이 되어버려 문제가 생겼었다. 한번 뱉은 말은 다시 되삼킬 수 없다는 것이 얼마나 후회되는 순간인가. 허영심과 거짓말의 문제는 나를 진실된 사람이 되어야한다는 뼈아픈 교훈을 주게 만든다. 사실 주인공 싱클레어도 자신의 거짓말을 돌이킬 수 있는 순간은 있었다. 프란츠가 물었을 때, 부모님의 돈을 훔치기 전, 지속적으로 프란츠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순간 등 자신의 거짓말을 고백할 순간들이 있었다. 하지만 싱클레어는 자신의 거짓말에 대한 책임을 지기 두려웠던 것일까, 끝까지 거짓말을 고백하지 않는다. 여러 괴롭힘과 죄책감 속에서 프란츠 크로머에게 받는 괴롭힘, 가족들에 대한 배신은 싱클레어의 거짓말에 대한 벌일지도 모르겠다. 
<데미안>에는 많은 공감요소가 있다. 그것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생각한다. 정말 인기있는 작품이라 읽어봐야지, 하고 생각했지만, 이후 이 책을 읽으며 우리가 공감할 부분과 생각할 부분이 많은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