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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바이 사교육 - 내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싶지 않은 학부모를 위한 교육 필독서
이범 외 지음 / 시사IN북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굿바이 사교육’의 공동저자께서 자신들의 주장을 성실하게 말씀해주시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전 제8강의를 맡은 luck0602라는 인터넷 아뒤를 가진 사람입니다. 제가 맡은 제8강의의 내용은 앞서 유익하고 소중한 공동저자님들의 강의를 서평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면에서, 이범, 조기숙, 송인수 씨는 대한민국 교육의 전반에 대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특히 입시와 관련된 현재의 교육정책이나 공교육, 사교육의 실태를 거시적으로 말씀하셨고 앞으로 가야 할 교육의 방향을 짚어주셨습니다. ‘솔빛표 영어교육’의 이남수 씨와 학습법 강의와 상담 전문가 신을진 씨, 이우학교 교감으로 바른 교육을 직접 일선에서 실천하시는 이수광 씨, 인문학 서점 인디고 서원 대표이신 허아람 씨 등 네 분은 구체적으로 영어와 독서, 교과과목에 대한 학습법 그리고 특성화학교를 통한 진정한 교육의 표본을 소개하였습니다. 실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육방식을 보여주시어 진정한 참교육이 뭔지를 말씀하시어 참으로 유익하였습니다.
첫 번째 세 분의 글에서는 약간 답답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념이 한낱 공상이 될 수 있는 복잡하고 음흉한 세상이다 보니 여러 가지 이념이 구체화되면서 윤곽을 드러내고 급기야 하나의 견고한 성이 되어 또 다른 이념이나 독선으로 강하게 각인되지나 않을지, 그래서 출발점과 달리 도착점에 이르면 독선과 아집의 이데올로기로 처음에 반대하였던 비인간적 교육제도가 이름만 인간적 교육제도가 되고 근본은 다른 것 없는 교육이념으로 세력화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우려가 생겼답니다. 나름대로의 대안을 내놓고 있지만 때로는 너무 구체적인 부분까지 손을 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교육은 수정과 반복, 창조와 도전, 실패와 격려가 늘 상존하는 미완성의 완성화를 향한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주도적인 주체와 올바른 제도가 반드시 필요하겠지만 이 이상의 구체적이고 절대적인 내용까지 규범화시키고 제도화시켜버린다면 새로운 변화가 개입될 여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앞서 구체화된 사교육의 불필요성과 참된 교육의 필요성 접근하는 방식에 더 깊은 성찰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고민을 늘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지배이데올로기로 기득권 보호를 최우선시하는 극보수주의자들과 무뇌적 경제 우선주의 논리만을 우선시하는 전혀 실용적이지 않으면서 실용주의자라고 혹은 중도주의자라고 말하는 현체제의 교육관련 지도층 및 관련자들을 너무 싫어합니다. 말로는 그럴싸하게 ‘지역안배’나 ‘교육평등’을 외치면서 내심은 공고한 자신들의 이득만 챙기는 사람들과 제도와 학교를 자신들의 논리로 고착화시키려는 사람들은 이 나라 교육에서 손을 떼야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불합리한 교육제도와 입시제도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이범 씨와 송인수 씨의 글에서 읽었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더 많은 조사와 연구가 이루어져야겠지만, 당장 지배권자들의 논리가 영원히 고착화되지 않도록 최대한 많은 깨어있는 지식인들의 협조가 있어야겠고, 한 번 정한 틀은 항상 유지가 되도록 하는 제도적인 장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감히 건드릴 수 없는 틀을 만들고 세부적인 부분만 조금씩 연구해서 바꿔나간다면 비로소 ‘교육은 백년대계’라는 말을 자랑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남수 씨의 경험에서 나온 영어교육방법과 ‘인디고‘라는 인문학 책읽기 운동을 벌이는 허아람 씨의 글 그리고 학생의 문제를 돕는 상담과 방향제시라는 점에서 탁월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는 신을진, 조기숙 씨의 글 또한 여러 번 읽어야 할 훌륭한 글이었습니다. 이 중 제가 가장 으뜸으로 꼽고 싶은 글은 이우학교에 직접 참여하시고 운영하시는 이수광 선생님의 글입니다. 우리에게는 참된 교사와 믿음을 주는 학부모 그리고 늘 꿈과 이상을 갖고 평등한 세상에서 올바른 사고와 자부심을 가지는 학생을 삼위일체로 해서 교육을 시키는 장이 필요합니다. 이 책의 제목이 ’굿바이 사교육‘이지만 실제 사교육은 필요 없다거나 사교육은 이래서 잘못되었다고 아무리 외쳐보아도 현재 사교육은 절대 무너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공교육이 없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가서 배울 데가 없는데, 부모들이 가만 앉아서 학생들이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려고 하겠습니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자녀에게 한 자라도 더 가르쳐 인생을 살아갈 때 도움이 되도록 만드는 일을 필생의 업으로 삼는 부모가 어찌 제대로 서 있지 않는 공교육을 보고도, 사교육이 더 양질의 교육을 시키는데도 그냥 손 놓고 있겠습니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사교육은 불패의 신화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 확신합니다. 지금과 같은 공교육이 계속된다면 말입니다. 이런 점에서 ’이우학교‘는 정말 육성하고 장려해야하는 공교육의 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야말로 굿바이 사교육을 실천하는 핵심입니다. 이수광 선생님과 같이 사랑과 이해심을 가지고 올바른 교육을 하시는 분이야말로 ’사교육의 불필요성‘을 말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스스로 깨닫도록 기회를 주며, 올바른 인식하에 비록 늦지만 하나씩 깨우쳐 가는 길로 인도하는 교육이야말로 수평적인 관계가 실천되는 장이며 백년대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미래를 약속하는 희망의 교육을 보고 읽고 싶은 사람에게 꼭 권하고 싶은 훌륭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