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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살전에 사람됨을 가르쳐라
문용린 지음 / 갤리온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3장 ‘아이가 이럴 때 당신은 어떻게 하는가?’를 제외하고 1장 ‘열 살 전에 사람됨을 가르쳐라’, 2장 ‘부모들이여, 때로는 아픔을 감수하라’, 4장 ‘10년 뒤 아이가 반드시 갖춰야 할 5가지 기본 능력’과 5장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연령별 도덕 개발법’을 정신없이 읽었다. 한 마디 한 마디가 평범하면서도, 블랙홀과 같은 흡입력으로 마음을 사로잡았다. 가슴 속에 맴돌던 뿌연 생각들이 글자가 되어 눈앞에 나타나니 연필은 덩달아 속도를 내며 글에 다가갔다. 분명 교육은 쉬워야 하며, 정직과 공감이 없는 교육은 교육이 아님을 뼈저리게 느꼈다. 각 장을 다시 새길 수 있는 시간을 내어야겠다.
여러 곳에서 언급하고 있는 공생의 원리와 ‘이타심이 주는 기쁨 (40p.)'을 통해 문용린 교수님의 기본 철학을 알 수 있었다. (‘남이 잘돼야 내가 잘되고, 결국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나뿐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행복해야 한다. 내가 잘 살기 위해서라도 남과 더불어 살아야 하는 것이다.' -21p.) 문 교수님은 구체적인 실천 방법도 자세히 언급하였다. 2장 ‘부모들이여, 때로는 아픔을 감수하라’에서는 ’착한 일도 연습과 훈련을 통해 몸에 배게 만들어야 (p58p.)‘ 비로소 아이들이 착한 일을 하는 방법을 알게 되며, ’부모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아이가 선행을 하도록 유도하고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p59)'고 말한다.
은근슬쩍 귀찮다는 마음 속 이유로, 자녀에 대해 방임의 태도를 취했던 적이 생각났다. ‘안 돼’라는 말을 하고, 집 밖으로 내보내어 자발적인 해결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던 점을 반성하였다. 모진 부모가 되어야 하며 '아픔조차 감수해 내는 것이 성숙한 부모가 갖춰야 할 자세(56p.)'라고 한다. 본받아 실천해야겠다.
4장에서, ‘타인의 고통에 마음 아파할 줄 아는 것, 그것이 곧 세상을 살아가는 가장 큰 힘(p167p.)’이라고 하시면서,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남을 배려할 줄 모른다(p.167p.)’고 하신 대목에서는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느낌을 받았다. 내가 그토록 좋아하는 단어인 ‘배려’라는 단어를 만났기 때문이다. ‘진리는 하나구나’라는 생각을 하였다. ‘역지사지의 태도를 연습시키고, 습관으로 굳어지게 해야 한다. (168p.)는 말 또한 너무 좋았다. ’역지사지의 태도‘는 나를 앞세우는 이기주의 사고로는 도무지 근접할 수 없는 태도이다. 이기주의 사고가 팽배해져 가는 사회에 ’역지사지‘가 갖는 힘은 너무도 크다. 문 교수님은 ’이처럼 부모가 의식적으로 아이에게 다른 사람, 다른 생명체들의 느낌과 감정을 생각해 보게 만들면 아이의 공감 능력이 확 자라게 된다. (169p.)'고 하시면서, 다음 파트에서 자제력과, 분별력 그리고 사랑과 책임감에 관한 얘기를 하셨다.
마지막으로, 마음에 와 닿은 부분은 마지막 장 마지막 부분인 ‘10세 이후 - 아이를 존중하고 또 존중해 주어라’였다. 적극적인 대화를 시도하며,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끼니 때 식사 준비를 하듯, 대화를 할 때에도 준비(222p.)’를 하라고 한다. ‘자유를 구속하지 말고 아이의 뜻과 행동을 존중하고 인정해 주는 부모(223p.)'를 강조하면서 부모인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셨다. 다시 시간을 내어 읽게 되면 천천히 음미하면서 행동방향을 더욱 더 바로 잡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