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자 초등 사회 5-2 - 2012 완자 초등 2012년-2 23
비유와상징 편집부 엮음 / 비상교육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딸아이반 친구 엄마들이 물어 옵니다. 

"지원이는 뭐 가지고 공부해?'

"수학은 아이 능력에 맞는 걸로 찾으면 되고 암기 과목은 완자지."

그렇게 완자랑 공부한 것이 벌써 2년째

예습,진도,복습,단원평가,중간,기말고사 대비

완벽한 공부라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암기과목엔 완자 하나면 따로 전과라던지 자습서를 구비할 필요가 없어서

몇 권으로 공부해야하는 엄청난 공부량으로부터 스트레스 벗어날 수 있어서

아이고 엄마고 모두 만족할 수 있었지요.

 

완자의 가장 큰 감정은

단어 하나하나 소제목 하나하나만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흐름을 보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5학년 사회는 우리역사를 공부하기 때문에

흐름을 보는 공부는 아주 중요하거든요.

이번 중간고사에서도 확연히 느낀점이였습니다.

중간고사 문제 중 아이들이 가장 많이 틀린 문제인데

완자 사회에서도 몽고침략의 년도가 안나와 있었습니다.

거란의 침공, 몽고1차 침입 다음에 어떤 일이 오는지 4지 선다 중 고르는 것이 였는데

무신정변을 답으로 한 아이들이 많앗어요.

문신전권이 들어선 것이 몽고침입과 비슷한 시기라 아이들이 헤갈린 모양이더라구요.

하지만 무신정변으로 무신전권이 들어서고

몽고침입이 잇을 때는 무신전권 1대인 최충헌에서 2대 최우로 넘어가는 시기였거든요.

그러니 몽고침입 담음엔 삼별초항쟁이라 해야겠지요.

우선 여러 사건의 순서를 알아야 하는 문제였구요.

그리고 사건의 인과관계를 알아야 어떤 사건 뒤에 어떤 사건이 벌여졌는지 알 수 있었지요.

예로 아이들이 단답형의 문제는 쉬워합니다.

문제집에서 다루어 본 문제니까요,

팔만대장경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뭐 이런식이지요.

그런데 문제를 거시적으로 보는 문제는 어려워 합니다.

어떤 사건의 인과관계란던지

어떤 사건이 사회나 경제의 미친 영향

책에 안나와 있는 연도 문제 같은 경우지요.

그런데 완자로 공부했다면 연도가 없어도 유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더라구요.

 

 

 

5-2학기 역시 역사를 흐름으로 크게볼 수 있는 눈을 가지게 해주더라구요.

사건과 관련한 보조자려들이 정말 많아

역사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면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꼭알기 표시는 중요한 사건이라

읽고 또 읽으면 역사를 공부할 수 있도록 꼭 짚어주고

 

 

유형별 문제를 풀어보면서

다양한 형태로 사회문제를 접할 수 잇어서 참 좋더라구요.

요즘은 신경향의 문제가 자주 출제되다보니

수학 뿐 아니라 암기과목도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해봐야 하거든요.

아무리 봐도 완자만한 것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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