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우리 반을 흔들다 학고재 동양 고전 2
최은순 지음, 이보람 그림 / 학고재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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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읽기 혁명이 일어난 초등학교 이야기를 기사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고학년이 책읽을 시간이 어디 있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정말 모르시는 말씀이라 생각됩니다.

중학교,고등학교 올라가면 더 시간이 부족한데

초등학교 때 더 많은 책을 읽지 않으면

책읽을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니까요.

짜투리 시간에 호흡이 짧은 읽기책을 읽고

호흡이 긴 문학책이나 고전은 하루를 투자하더라도 제대로 읽어야 하지요.

그래야 문맥이 끊기지 않고 읽어 나갈 수 있으니까요.

저희 딸도 처음 고전을 읽었을 때는

단번에 읽어가지 못하더라구요.

지금은 사용하지 않은 말이나 문구.어체가

시원하게 읽어나가기에 어려웠나 보더라구요.

특히 논어 맹자 같은 책은 더 그러햇습니다.

한자어가 많은데다가 뜻풀이와 읽기가 따로 노니까요.

하지만 읽고 또 읽고 계속 읽어가다보면

좀 더 쉽고 빠르게 읽어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학고재의 동야고전은 벌써 두번째인데

이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이 꼭 읽어야할 고전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자 왈,맹자 왈 이러는 것 보다

자기가 경험할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소재들을 이용하여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도록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니까요.

예범이는 요즘 아이들과 조금은 다릅니다.

게랑한복을 입고 공자 왈,맹자 왈 하며 조선시대 아이처럼 훈장님처럼 이야기 하니까요.

그런 예범이가 도시의 초등학교로 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예범이 친구들은 보통의 요즘 아이들입니다.

학원 다니느라 바쁘고

시험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엄마들도 아이들에게 자유로움을 주지 않습니다.

이런 친구들의 모습이 안타까웠던 예범이는

할아버지에게 배운대로 논어의 좋은 이야기를 들려주지요

하지만 친구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해요.

논어의 좋은 뜻을 아이들이 스스로 배우고 깨우치며 바낄 수 있을지..

 

인의예지신..논어에세서 말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인간은 서로 지켜야할 예의가 있습니다.

친구간에도 서로 예의를 지켜주어야하지요.

그것은 서로 존중하는 마음에서 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친구를 존중하지 않는 친구에게

학생의 본분을 잊고 게임에 빠져 사는 친구에게

논어의 좋은 이야기를 들여주더라구요.

요즘 아이들이 꼭 이 책을 읽엇으면 좋겠더라구요.

모두 자기가 너무 잘라 서로 부딪치기만 하잖아요.

군자는 사람들과 조화롭게 어울릴 줄 알지만 줏대 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이지 않고

소인은 줏대없이 남의 의견에 따라 움직이나 사람들과 조화롭게 어울릴 줄 모른다.

학교폭력 같은 일만 보더라도 그래요.

서로 친구로써 의와 예를 지킨다면 절대 일나지않을 문제잖아요.

존중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소인처럼 서로 조화롭게 어울리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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