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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통방통 독도 ㅣ 신통방통 우리나라 2
박현숙 지음, 조현숙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책을 읽다보니 우리 것에 대해 잘모르고 지내왔구나 싶은 생각이 절로 들더라구요.
말로만 독도는 우리 것! 독도는 우리 땅!이라 외쳤는데
정작 독도에 대해 잘모르고 있었더군요.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는 나라사랑을 중요하게 여기는 학교입니다.
매학기마다 나라사랑에 관해 과제가 나오는데
특히 독도에 관한 숙제가 많았답니다.
찰흙으로 독도를 만들어보고
안용복 선생에 대해 책도 읽고
그랬는데 정작 우리가 왜 이토록 독도를 지키고 사랑해야 하는 큰 이유는 뒷전이였나봐요.
신통방통 독도를 읽으며 이제서야 아이가 이해하는 것 같더라구요.
또래 아이가 겪은 일을 통해
자신도 간접체험을 한 것이지요.
아이 눈높이로 역사 속의 독도 이야기와
지금도 진행중인 독도 문제를 잘 다루고 있었어요.
일본에 살고 있는 재일교포 민우를 통해
우리 땅 독도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답니다.
김장훈 아저씨와 함께 독도를 찾아
일본이 아무리 우겨도 독도가 우리땅일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잘 알게 되지요.
지금도 일본은 역사 왜곡을 해가며 독도가 자기 땅이라며 우기고 있습니다.
다케시마의 날을 선포하며 독도가 자기 땅이라 우기지요.
더 큰 문제는 일본 교과서에 까지 왜곡된 역사를 싣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 아이들은 당연히 독도가 아닌 다케시마로 알것이고
앞으로도 계속 독도 문제는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일본이 독도를 자기 땅이라 우기는 이유가 뭘까요?
동해 바다 위에 떠 있는 바위섬인데..
독도가 가진 천연 자원
정치적,지리적인 독도의 위치
그 모두 일본이 독도를 탐내는 이유였습니다.
중국은 우리의 고구려 역사를 자기의 역사라 우기고
일본은 우리 땅 독도를 자기 땅이라 우기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
우리가 우리 것을 지키는 일은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것에 대해 제대로 알고있지 못하다면 우리는 우리 것을 빼앗길 수 밖에 없겠지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것에 대해 더많이 알고 있어야 하고
사랑과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반크 운동도 참 좋을 것 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