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정말 재밌어지는 책
미레이아 트리위스 글, 오스카 쥘브 그림, 김이정 옮김 / 그린북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작은 아이는 7세 남자아이로 놀이학교에서 놀이수학을 배웁니다.

이 맘 때 아이들에게 수학을 접해줄 때는 구체물 수업이 가장 효과적이지요.

특히 도형분야에서요.

평면도형을 직접 그려보고 잘라보고

입체도형은 만들어보고 세워보고

특히 구체물로 배운 아이들은 도형의 응용단계로 수월하게 받아들인답니다.

초2 과정에 도형의 회전을 배우게 되는데

머리 속으로 회전을 시켜 모눈종이 위에 정확히 그려야하니 많은 아이들이 어려워 한답니다.

구체물 수업으로 수학을 접한 아이들은 이 단원도 거뜬히 쉽게 넘어가지요.

둘째 녀석도 연산 속도는 느리지만 도형이나 패턴 문제는 아주 좋아라하며 잘한답니다.

그러니 자신감도 생기고 수학을 재미있다고 생각하게 되지요.

이것이 수학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더하기 빼기 연산은 지겨워!

소수는 왜이렇게 어려운 거야!

마름모가 정사각형이 될 수 없는 이유는 뭐지?

이렇게 수학을 어렵고 힘든 과목으로 생각하게 되면

수학은 재미없고 성적도 안나오는 과목으로 전락하게 되지요.

수학이 정말 재미있어지는 책은

수학이 어렵다는 아이들

수학이 재미없다는 아이들에게 먼저 권하고 싶어지더라구요.

수학은 재미있고 신나는 과목이야

수학을 이렇게 시작해야하구나

하고 느낄 수 있도록요.

 

4학년인 딸아이도 수학을 가장 싫어하는 과목이라 말합니다.

실수가 생기는 연산이 싫고

문제를 읽으며 해결방법을 찾아야하니 재미있지는 않다나요.

고학년이 될 수록 이런 생각이 더 많이 들더라구요.

사회,과학 용어가 어려워 힘들어한다고 하잖아요.

수학도 다르지않습니다.

개념이해가 확실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수학의 확장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가령,사다리꼴은 평행사변형이다 라는 말이 옳을까 그를까

사다리꼴은 마주보는 한쌍의 변이 평행하는 사각형이고

평행사변형은 마주보는 두 쌍의 변이 평행하는 사각형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러는 사다리꼴은 평행사변형이 아니게되는 것이지요.

도형의 뜻을 글로 읽었을 때는

아!그렇구나 하고 끝나버려요.

그것을 그려보고 다른 도형과 비교해보는 단계까지가야 제대로 된 개념이해가 가능하게 되지요.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수학 책에 나오는 기본 단위들을 우리주변의 것들과 빗대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길이,넓이,무게,온도,시간

주위에서 자주 접하는 것들을 예로 들어서 그런지

작은 아들도 큰 딸아이도 쉽게 이해하더라구요.

센티미터와 미터,미터와 킬로미터의 관계로 알게되고

넓이의 단위가 왜 제곱센티미터가 되는지

분과 시의 계산법까지

그림으로 비교해 보는 것도 좋았지만

퀴즈를 통해 직접 찹아 재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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