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5 : 심리편 - 마음을 유혹하는 심리의 비밀 이어령의 교과서 넘나들기 5
김세라 지음, 조명원 그림, 이어령 콘텐츠크리에이터, 손영운 기획 / 살림 / 201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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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미디어에 늘 노출되어 살아갑니다.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고

나라 안 밖의 기사도 접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이보다 더 자주 접하는 것이 광고가 아닌가 싶습니다.

영화를 보기 전에도

텔레비젼 방송을 보기 전에도

알게모르게 우리 곁엔 항상 광고가 있었습니다.

15초를 잡아라...

15초 동안 광고가 우리에게 주고자 하는 것을 모두 담고 발산해야 합니다.

우리는 의식하지 못하던 의식을 하던 광고에 15초이상 노출되구요.

보았던 광고라면 뇌에 인식이 되겠지요.

그리고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 남아잇을 것입니다.

그리고 물건의 구매로 이어지겠지요.

이렇게..광고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저 자동차 성능이 좋아보이는데..

 김연아 선수도 저 음료수를 마시는구나.나도 먹어보고 싶다.

 나도 저 옷을 입으면 저 모델같이 이쁘겠지."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게 무언의 메시지를 던져주고

그 메시지를 받은 소비자는 그 물건을 구매하게 됩니다.

경쟁시대..

살아남는 기업이 되려면 소비자의 심리를 읽고 그에 맞는 해답을 내놓아야 합니다.

아이들이 그 주역이 되려면

인간의 심리를 잘 앍고 그에 맞는 대안을 내놓아겠지요.

 





심리라는 것은 아주 복잡한 것입니다.

단숨이 마음을 안다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런 심리가 나타났는지 원인도 알아야겠지요.

지식 대융합의 시대에 맞는 T자형 인간

그런 인간이 되기위한 베이스..심리학

고대에는 마음이 심장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마음 역시 뇌의 작용으로 인한 것임을 알고 있지요.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부적응자,쌍코패스,성범죄자들의 뇌를 들여다보면

보통의 인간과는 다른 모양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베르테르 효과에 의해

유명인사들을 따라 자살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우울증,조울증으로 힘들어 하거나 자살하는 경우도 많구요.

이런 사람들을 돕는 정신과 관련 직업도 각광받을 것입니다.

텔레비젼 방송중 PPL광고 효과가 크다는 것은 이미 증면된 사실입니다.

방송 안의 인물이 입었던 옷이나 악세사리는 베스트셀러가 되기 일쑤지요.

홈쇼핑에서 보면 매진임박이라는 문구가 자주 뜹니다.

이것 역시 소비자심리를 이용해 주문을 하겠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박태환 선수는 경기에 임하기 전 항상 큰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 음악으로 긴장을 풀어 보다 좋은 경기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함이지요.

세계 최정상이라는 우리나라 여자 양궁팀은 어떨까요?

양궁은 마음의 안정이 최우선입니다.

그런 평정심을 갖기 위해 추운 겨울에도 티셔츠 한장 입고 맨손으로 활을 쏘는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마인드 컨트롤이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이지요.

나의 마음을 다스리고 타인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

이것이 T자형이 인간이 갖추어할 덕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비자의 마음에 통(通)하라!!! 버전의 광고한 편 만들어보았습니다.

통(通)해야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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