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혼자하는 수학 3 : 확률.통계와 도형 - 설명이 자세해서 너무 쉬운 중학수학 놀면서 혼자하는 수학 시리즈 3
이윤경 지음, 최상규 그림 / 글담출판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개념 이해를 확실히 해두지 않으면 정말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힘들어 지겠어요.

개념에 응용된 부분이나 확장된 부분이다보니

많고 다양한 문제를 푸는 것보단

하나라도 정확하게 개념 이해를 하면서 푸는 것이

기초를 탄탄하게 세우는데 도움이 되더라구요.

저학년 수학이라고 만만히 볼 것이 못되요.

저학년은 확률을 배울 때

막대 그래프나 도표를 활용합니다.

한 눈에 보이고 통계값을 쉽게 구할 수 있어요.

두가지의 장단점도 공부하구요.

고학년은 이것을 좀 더 응요하여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 다각형을 배웁니다.

서로 비슷하면서 다르죠.

경향까지 배울 수 있으니까요.

확률을 배우는 것이

어떤 일을 추측하기 위해서잖아요.

그거에 마춰 확률도 좀 더 세분화 되는 것 같아요.

확률이 도박사들에 의해 더 발전되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싶기도 합니다.

도박은 수학이고 확률 게임이니까요.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합이 나오는 수에 돈을 걸어야 한다면

어떤 수에 거시겠어요.

이 확률게임에는 경우의 수를 모두 생각해 봐야해요.

그냥 생각할 때는 서로 비슷한 확률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경우의 수를 다 따져보니

주사위 두 눈의 합이 7이 나올 확률이 제일 크더라구요.

7..이래서 7이 행운의 숫자가 된 것은 아닐까요?

 



 

여자아이는 남자아이에 비해 공간지각능력이 부족합니다.

그러다보니 도형을 어려워해요.

이론과 그림만으로 힘들어 할 때는

직접 만들어 보면 훨씬 이해하기 쉬워요.

구체물 수업이 이럴때 아주 효과적이더라구요.

탈레스가 막대기 하나로 피라미드의 높이를 계산했듯이

태양과 막대기 하나로 건물의 높이를 계산해보면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수학이

왠지 가깝게 느껴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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