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의 후예들 - 예술로 감상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병욱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오이디푸스의 후예들>

지난 학기 대학원 수업에서 성상담 과목을 수강할 때 참 고민이 많았습니다. 중요하다는 걸 알지만 이 수업을 과연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이 컸습니다. 학기를 마치며 수강하길 참 잘했다는 바람직한 결론과 함께 그동안 얼마나 깊은 편견에 빠져 살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성상담을 수강하고 이 책을 만난 건 정말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아마 성에 대한 편견으로 똘똘 뭉쳤을 때 이 책을 봤다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겁니다. 정신분석에 관한 책이면서 오이디푸스라는 단어를 보는 순간, 자연스럽게 시선이 꽂혔습니다. 저에게는 상담심리전공 공부와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책이라 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오이디푸스적 갈등이 단순히 신화 속 이야기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미술, 음악, 영화 등 다양한 문화적 장르 속에서 끊임없이 변주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훌륭한 예술가들의 삶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어떻게 나타나고 그들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갈수록 놀랍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악가 베토벤의 경우, 어린 시절 폭력적인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그의 성격 뿐만 아니라 음악적 표현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인상적입니다. 만약 너그러운 아버지 밑에서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베토벤은 어땠을지 상상해봅니다. 5영화의 세계에서 소개된 작품들은 제가 이미 본 영화들도 있었는데요, 오이디푸스적 시각으로 다시 바라보면 또 다른 의미가 보일 것 같아 다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신화의 이야기에서 따온 막연한 이야기로 느끼던 저에게 제대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을 넘어 신화와 예술, 문학, 영화까지 다양한 장르에 걸쳐 설명하는 방식 덕분에 개념이 훨씬 입체적으로 이해가 됩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특정한 누군가에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내면에 존재할 수 있는 보편적인 갈등이라는 점과 미해결된 내적 갈등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정신분석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론이 어떤 의미인지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오이디푸스의후예들 #이병욱지음 #지식과감성 #오이디푸스콤플렉스 #정신분석 #인문학책 #심리학책 #오이디푸스해석 #내면갈등 #예술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