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상담
김종일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최면상담>

저는 상담심리전공 대학원생으로 마지막 학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상담 이론과 기법을 배웠지만 최면상담은 수업 시간에도 접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무의식에 대한 관심이 늘 있었기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는 과거 경험에 많이 의존하는 성향이 있어서 제가 알고 있지만 밖으로 꺼내지 못하는 무의식의 세계가 늘 궁금했습니다. 만약 그것을 탐색하고 활용할 방법이 있다면 삶을 훨씬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제가 최면상담에 대해 얼마나 많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책을 통해 무의식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최면상담은 단순히 믿고 안 믿고의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고 해소하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 꿈을 자주 꾸고, 오래도록 기억하는 꿈도 많은 편인데 꿈은 무의식 속 문제나 경험이 해결을 필요로 한다는 신호라는 문장을 읽고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의식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본격적으로 최면상담의 실제 과정을 접하면서 흥미가 더욱 커졌습니다. 직접 실시할 수는 없지만, 상담심리전공에서 배운 적 없는 최면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상세히 알 수 있었던 점이 무척 유익했습니다. 또한 최면술에 대한 흔한 오해들을 이 책을 통해 말끔히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모든 것은 제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가장 실천하기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기최면명상법이었습니다. 잠들기 전이나 깨어나기 직전에 긍정적인 자기 암시 문장을 20번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의식하지 못한 채 이미 이러한 자기최면을 활용해왔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 내용을 대학원 동기들과 나눈다면 의아하게 바라보는 이들도 있겠지만, 그것은 과거의 저도 마찬가지였기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심리학보다도 더 오래된 역사와 과학적 연구 기반을 가진 분야로서, 자신 있게 최면상담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면상담 #김종일지음 #지식과감성 #무의식탐구 #심리학도서 #상담심리 #심리학책추천 #마음공부 #자기최면 #마음치유 #긍정습관 #자기개발 #최면학 #최면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