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함께 여는 글쓰기 교육의 미래 - 자기주도적 AI 쓰기 프로젝트의 설계와 실행
양일동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AI와 함께 여는 글쓰기 교육의 미래>

AI를 활용한 글쓰기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AI 없이 글을 쓰는 일이 상상조차 되지 않습니다. 각종 보고서를 작성할 때,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진행할 때, 면접 스크립트를 준비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초안은 직접 작성하더라도 반드시 한 번은 AI의 점검을 받곤 합니다. 오탈자 검토부터 문장을 의도에 맞게 매끄럽게 다듬는 작업까지, AI의 기능은 놀라울 정도로 유용합니다. 그러던 중 문득 두려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AI는 날로 발전하는데, 나는 점점 퇴보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예전에는 매끄러운 문장을 만들기 위해 수십 분을 고민하던 일이 이제는 AI에게 전적으로 의지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과연 이대로 괜찮은 걸까 하는 고민 끝에 <AI와 함께 여는 글쓰기 교육의 미래>를 읽게 되었습니다. 글쓰기 교육의 방향을 이해하면, AI를 글쓰기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도 함께 알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론적 배경부터 실증 연구, 교육적 적용, 향후 과제까지 폭넓게 다룹니다. 제가 가장 관심있게 본 내용은 청소년이 AI와 협력하여 글을 쓰는 과정에서 창의력과 사고력, 자기효능감이 어떻게 향상되는가 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글쓰기의 핵심 단계인 내용 생성하기에서 AI가 학습자의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AI가 제시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표현은 사고의 폭을 넓히는 자극제가 되며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사고력은 더욱 강화됩니다. 이 부분은 저도 AI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하면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물은 좋지만 AI를 활용한 사람의 사고력까지 향상되었는가 하는 건 아직까지 의문입니다.

 

이 책은 논문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어 연구의 배경과 목적, 결과가 뚜렷하게 나와있습니다. AI와 함께 하는 글쓰기가 여러 모로 도움이 된다는 매우 긍정적인 결론이지만, 무비판적으로 수용할 경우 부작용도 우려됩니다. 따라서 저자는 교사의 역할과 제대로 된 교육적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제 입장에서는 AI와 함께 글을 쓰는 것이 마냥 안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니라 다행입니다. 다만,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저 또한 무조건 받아들이지 말고 비판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AI와함께여는글쓰기교육의미래 #양일동지음 #지식과감성 #인공지능글쓰기 #AI와글쓰기 #자기주도적AI쓰기 #미래글쓰기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