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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얼굴분석심리
홍창준.김수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8월
평점 :

<비즈니스 얼굴분석심리>
코로나19가 주춤해지면서 대면 교육과 상담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늘 내담자와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는 저로써는
“단 10초 만에 고객의 심리를 간파한다!” 라는 문구가
얼마나 매혹적인지 모릅니다.
물론 그렇게 되기까지 혹독한 훈련이 필요하겠지요.
이 책에서도 무려 100번 정도 읽고 훈련하라고 이릅니다.

자칫 관상학과 같은 분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분명히 관상학과는 다르다는 걸 파악하고 넘어가는데도
저도 모르게 관상 같다는 생각을 여러 번 했습니다.
그 때마다 정신 차리고 처음에 배운
얼굴분석과 관상의 차이점을 상기시키곤 했습니다.
얼굴분석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뇌”와 “근육”입니다.
우리가 뇌에서 생각하여 처리된 것이 근육으로 나타납니다.

주름은 그저 노화 현상의 하나로만 생각했는데
주름이 모양이나 굴곡이 인간의 감정 심리의 누적이
표현된 것이라고 합니다.
비즈니스 얼굴분석심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고객이나 판매자 등의 얼굴을 분석하여
상황에 맞는 응대로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하는
‘실용 얼굴분석심리학’입니다.
먼저 형태 비례학을 통해 표준치를 익히고
표준치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에 대해 관찰하고 파악합니다.
얼굴에 있는 근육도 이렇게 많은지 미처 몰랐습니다.
관상에서 익숙한 명칭도 있지만 아예 처음 들어보는 것도 많습니다.

역시 상대의 심리를 간파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에서 배우는 비즈니스 얼굴분석심리는
얼굴분석행동심리학의 한 과목에 불과하지만
잘 알아두면 여러 모로 유익한 이론입니다.
뒷부분은 얼굴분석심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사례를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제부터 행복을 부르는 표정근을 자주 사용해보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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