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에도 가치가 있다. -요한 괴테-"
처음 이 명언을 이해하지 못해 몇 번을 읽어봤습니다.
그새 유연한 태도를 잃었더군요. 다양한 명언을 접하다보니 스스로 생각을 정립하는 기회가 됩니다.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다보니 위안삼을 수 있는 글귀도 기억이 납니다.
장애물을 기회로 삼아야한다는 명언이나 현명한 갈등처리 비결을 제시해주는 명언이 그렇습니다.
"어렵고 불편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갈고 닦게 만드는 숫돌 같은 존재다. 화나게 하는 사람을 반면교사로 삼아라. -오모이 도우루-"
감정노동을 하는 분들께 위안이 되는 글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귀를 자꾸 되새기다보면 스트레스 유발자가 나에게 가르침을 주는 귀인으로 변모합니다.
전혀 생각지 못했던 인물의 명언도 인상깊어 적어봅니다.
"부자가 되려면 가장 먼저,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한다. 사랑이 이윤을 얻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어떤 일이든 열정만으로 90퍼센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자기 일을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라는 명언입니다.
이 글귀를 보며 많이 반성했습니다.
하고 싶은 일을 직접 선택하여 하고 있으면서 일에 대한 사랑이나 열정이 너무 부족했거든요.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이 없겠네. -티베트 속담-"
이 명언 또한 무슨 말일까 한참 생각했답니다.
결론은 쓸데없이 걱정하지 말라는 것이죠.
저처럼 걱정이 팔자인 분들은 걱정과 관련된 명언을 꼭 되새겨보면 좋겠습니다.
주제별로 명언이 한 페이지 정도 나옵니다. 길어야 2페이지 한장입니다.
목차에서 주제를 훑어보고 읽고 싶은 부분 먼저 읽어도 좋습니다.
필사하기에도 참 좋은 책입니다. 저는 특히 마음에 와닿는 글귀는 포스트잇에 써서 그 자리에 붙여놨습니다.
읽고 쓰고 같은 글귀를 반복하여 새겨야 제 것이 되고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책을 읽는 습관이 없더라도 이 책은 명언을 모은 것이라 부담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회에 책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겠죠.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으로 한결 가벼운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적은 노력으로 마음에 위안이 필요한 분들께 <200가지 고민에 대한 마법의 명언>을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