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따라하면 성공하는 스타트업 멘토링
홍승민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직업상담을 하면서 놀라는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창업을 희망하거나 관심을 갖는 청년 구직자 분들이 무척 많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인 계획이나 아이디어 없이 무작정 창업을 하면 좋겠다는 내담자도 꽤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스타트업 창업 성공사례를 많이 접하다보니 이제 1인 창업이라는 말도 익숙합니다.

무조건 창업을 시작하기보다 우선 희망하는 직군에 취업하여 경험을 쌓도록 권합니다.

그렇다고 마냥 취업만 알선할 수는 없기에 창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스타트업을 준비하거나 시작한 대표님을 대상으로 합니다.

마치 경영지도사에게 상담을 받는 것처럼 창업 시작 전부터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습니다.

들어가면서 기술 없이 창업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제조업편, 유통업편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저는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매우 부족한 편인데 여기서 그 부족함을 채워갑니다.

창업하면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게 어렵고 혼자 절대 못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 흔한 사업자 등록증도 내가 발급하려니 주저하게 되는데요.

홈텍스에 회원가입하는 것부터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창업을 할 때 기업부설연구소나 특허신청을 하여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습니다.

정부지원을 받거나 투자유치를 할 때 이점을 꼼꼼하게 짚어주고 비용부담을 줄이며 상담받는 방법도 곳곳에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끔 요행수나 꼼수를 바라는 분들께 일침을 가하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어쩌다 운좋게 통한 꼼수를 마치 굉장한 혁신처럼 강의하는 분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도 속 시원하게 공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저자의 말을 빌리자면 노력하지 않고 얻어지는 것은 없으며,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큰 것을 이루기는 무척 힘들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창업을 하려면 무조건 창업자금이라는 것이 마련되어야 하는 줄 알았습니다.

아주 틀린 말은 아니지만 4장 사업을 위한 자본금 확보 방법을 보고 자본금에 대한 이해를 키웠습니다.

초기 창업을 하신다면 자본금 운영방법과 창업비용을 모의 계산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정부 지원금에 대한 내용도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는데요 저자의 책 중 <합격사례 따라하면 성공하는 정부지원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함께 참고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 5장은 저자 역시 사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할 수 있는, 하고 있는 고민을 풀었습니다.

아무리 사업이 잘 된다고 하여도 고민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다만, 고민 해결을 위해 우선 실천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느 분야든 실천의 중요성은 강조하고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매 장마다 상담사례 에피소드가 실려 있습니다. 창업에 대한 이해도 높이고 상담사례를 통해 실전감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혼자 오롯이 모두 책임지려면 힘듭니다. 창업 역시 나를 도와줄 전문가 또는 기관을 잘 알아보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서 하면 좋지 않을까요. <상담사례 따라하면 성공하는 스타트업 멘토링>과 함께 나에게 맞는 창업 방법을 연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자는 앞으로 서비스와 관련된 멘토링 서적을 준비하고 계시다니 기대하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