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테라스에서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때나 잠자리에 들 때쯤 피식 웃음이 날 때가 있습니다.
스스로 깜짝 놀라서 '왜 웃었지?' 하며 어리둥절 하곤 합니다.
가만 생각해보니 오랫동안 소망하던 일상이 실현되었다고 느낄 때 저도 모르는 웃음이 나는 것 같습니다.
정말 별 것 아니지만 그 순간만큼은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눈 앞에 있다는 말이 실감납니다.
언제부터였는지 콕 집어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나만의 행복을 찾아 많이 고민했습니다.
별 탈없이 남들과 똑같이 사는 것이 행복이라는 말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번듯한 직장이 있고 집이 있고 차가 있어도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주변 지인들의 만류를 뿌리치고 나만의 행복을 찾아 모험을 시작했습니다.
<성공과 행복을 위한 인생의 길을 찾다>를 읽으면서 제가 선택한 행동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먼저 자신의 가치관을 뚜렷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나름대로 삶의 모토라고 할 만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데 인생의 크고 작은 일을 결정하는데 이 가치관의 역할이 큽니다. 가치관에 따라 결정을 하고 선택을 하면 후회할 일이 없더라구요.
여러분은 인생의 목표를 가지고 있나요? 저는 있습니다!
행복을 찾아 모험을 시작했을 때 인생의 목표만큼은 확실하게 정했습니다.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안일한 생활에 젖어 인생을 낭비할 것 같았거든요.
아직 목표가 없는 분들은 '인생 단계별 생애 설계'를 참고하여 꼭 정하시기 바랍니다!
목표를 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만다라트 작성'법이 눈에 띄었습니다.
종합목표와 세부목표, 실행계획을 칸에 맞게 채우는 것인데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인생 계획 뿐만 아니라 일의 성과를 올리는 데 적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인생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성공이라는 간단한 단어를 놓고 이렇게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책에서 성공요인 5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자신감(자부심), 목표 명확화, 인내(의지력), 열정, 긍정습관의 힘 이상 핵심 개념입니다. 5가지 요소를 잘 파악하여 성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보세요!
성공만큼 중요한 것이 행복이죠.
행복을 연구한 저명한 학자의 말을 인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풀이했습니다.
여기서 GNH 국민총행복지수가 무척 인상적입니다.
우리나라는 OECD 37개국 중 행복지수는 31번째이며, 2019 세계행복보고서에서 54위라고 합니다.
물질적 풍요는 높은 편이나 그 외 요소에서 너무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경제적인 풍요가 행복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사실은 저도 몸소 체험하여 잘 알고 있습니다.
너무 경제적인 면에 연연하지 말고 진정한 나만의 행복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행복지수에서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쪼끔 더 뒤에 있다는 사실을 위안삼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