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나도 블록체인 앱 메이커 - 바이플러그로 가상화폐 지갑 만들기
장성균 외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핀테크와 블록체인, 가상화폐... 불과 몇 년 사이에 알게 된 개념이다. 내가 어린 시절만 하더라도 그저 가지고 있는 돈 잃어버리지 않고 심부름하면 거스름돈 잘 계산해서 받아오는 것이 경제활동의 대부분이다. 하지만 요즘 학생들은 내가 살던 그 세상과 다른 세상에 살고 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시대에 맞는 금융 교육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핀테크와 가상화폐를 자주 사용하면서도 막상 개념에 대해 물어보면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난감하다. 그러나 <오늘부터 나도 블록체인 앱 메이커>를 보고 기본 개념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어 어린 학생들이 보아도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핀테크와 블록체인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이론적 설명이 나와있다. 알아보기 힘든 전문 용어 대신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쉬운 예시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핀테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블록체인은 좀 어려웠으나 '공공거래장부' 또는 '분산 장부'라는 말을 떠올릴 수 있을만큼 이해가 되었다. 블록체인은 금융 뿐만아니라 학교 성적관리나 의료 기록, 농산물 이력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핀테크와 블록체인을 설명한 후에 나만의 가상화폐 지갑 만들기 방법이 아주 자세히 나와있다. 바이플러그 1개월 이용권을 제공하여 얼마든지 실전 연습을 할 수 있다. 실습 사진을 제공하고 방법도 순서대로 잘 나와있어서 소프트웨어 제작을 잘 모르더라도 문제없다.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실습을 직접 하는 것이 백번 이론 수업을 듣는 것보다 더 값진 경험이 될 것 같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한 가지 주제를 배우고 마무리 질문에 답을 하면서 배운 내용을 상기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그저 읽거나 보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질문에 직접 답하면서 확실하게 모르는 부분을 다시 확인하면 보다 알찬 공부가 될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 되면 이 책 한 권만 쥐어주면 혼자 또는 친구들 몇 명과 재미있게 놀면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