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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벽대전, 이길 수밖에 없는 제갈량의 전략기획서 - 마오쩌둥이 밥은 안 먹어도 열 번은 읽었다는 삼국지 속에 숨은
나단 지음 / 비즈니스인사이트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경영 #적벽대전이길수밖에없는제갈량의전략기획서
어린 시절 소설 삼국지와 역사 삼국지를 무분별하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소설 삼국지가 있다는 것은 훨씬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다. 그렇다고 삼국지에 대한 애정이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여전히 내 머릿속에 살아숨쉬는 영웅들이었고 존경과 동경의 대상이 삼국지에 담겨 있다. 많은 영웅들 중에서도 책사라는 직책이 참 멋있어보였다. 내가 남자였다면 등장만으로 적군을 벌벌 떨게 만드는 장군이 멋있을지 모르겠지만, 펜이 칼보다 강하다는 사실을 굳게 믿고 있는 나에겐 장군보다는 책사다! 책사하면 떠오르는 그 분, 바로 제갈량이다.
이 책은 1부 수용 2부 공감 3부 사명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고 총 10편으로 세분되어 있다. 각 편마다 재미있는 삼국지 에피소드가 실려 있으며 유비 또는 제갈량 등 삼국지 인물의 지혜가 현대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설명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과 위인의 이야기와 접목되어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저자는 이문열 작가의 <삼국지>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여 집필했다고 하지만 읽다보면 역사 <삼국지>와 소설 <삼국지>를 잘 비교해주어 독자에 대한 배려가 느껴진다. 고전인 삼국지와 마케팅 전략이 결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여러 방면에서 접목되는 사실을 알게 되니 무척 흥미롭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서로 경쟁 관계에 있는 기업이지만 때로는 적으로, 때로는 협력하며 서로 상생하는 것도 삼국지에서 찾을 수 있는 전략이다. 에어비앤비나 스타벅스, 아마존, 샤오미 등등 이름만 들어도 알법한 기업의 전략이 삼국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다. '가수 윤종신'의 플랫폼 전략처럼 예상하지 못한 인물이 등장하여 신선한 느낌도 든다.
역시 무슨 일이든 사람이 제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함께 일하는 사람을 존중하고 고객 우선으로 생각하며 일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처음에 제갈량의 지혜만 좇아 동경했다면 지금은 백성을 소중히 여기고 함께 지내는 병사들과 신의를 지키려는 제갈량의 의로운 모습이 더욱 좋아졌다. 개인적으로 다른 책에서는 비중있게 다루지 않는 제갈량의 이야기를 마음껏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꼭 기업을 운영하거나 경영하는 자가 아니라도 사람을 상대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평소 삼국지를 즐겨 읽지 않더라도 책을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으니 말이다. 매 편마다 간략하게 추려져 있는 제갈량의 전략 제안서를 먼저 보고 내용을 읽어도 좋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