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취업형 인간
최은경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8월
평점 :




"취업을 위한 실전준비 노하우"
<취업형 인간>은 커리어 코치와 대학생 기자의 대화를 엮은 책이다. 그냥 대화가 아니라 취업이라는 어렵고도 힘든 주제를 가지고 인터뷰한 내용이다. 구직자 중 특히 대학 취업준비생에게 도움되는 내용이 많다. 대학 초기에 이 책을 읽고 취업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아두면 대학 생활 내내 취업 준비를 알차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직업상담사로 근무하면서 취업 관련 교육도 많이 받으러 다녔다.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기술 등 내가 배우고 상담했던 내용과 상당 부분이 비슷하다. 간혹 이해시키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 학생의 눈높이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이 부분이 참 유익했다.
기자와 코치의 대화 형식으로 글이 실려 있어 생동감있게 읽을 수 있고 우리가 궁금해하는 부분에 있어 기자가 시원하게 질문해준다.
1장 취업을 위한 마인드셋
무엇이든 처음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1장에서는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가짐뿐만 아니라 우리가 취업에 있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시원하게 풀어준다. 가령 노력의 방법, 스펙보다는 직무, 기업이 원하는 인재, 취업 후 마인드 등등 취업준비생이 갖고 있는 잘못된 편견을 바로 잡고 올바른 방향으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입시와 입사를 비교하여 설명한 부분이 기억이 남는다. 부분별한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는 취준생을 많이 보았다. 직무에 적합한 스펙을 준비하라고만 했지 이들이 느끼는 불안에 대해 딱히 설명할 도리가 없었는데 코치님의 설명을 듣고 그 부분을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었다.
2장 취업을 위한 실전 준비
2장은 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자기소개서을 작성할 때 유의할 점은 취업을 준비하는 누구나 참고할 사항이다. 자기만의 자기소개서를 써야한다고 누차 강조하여도 여전히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자기소개서를 고집하는 학생들을 본 적이 있다. 심지어 학과 교수님이 지시한 사항이라며 고리타분한 내용 그대로 자기소개서를 써내는 학생들도 있다. 나만의 스토리가 있는 자기소개서를 써야한다는 말에 백번 공감한다. 나만의 스토리가 없다면 취업 준비부터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다.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들 취업에 성공할 리 없으며 운좋게 들어갔다고 해도 퇴사할 확률이 높다.
취준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인적성검사, 직무능력검사를 잘 보는 방법도 나와있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고 시간이 없을 때 대처 방법도 알려준다.
3장 취업면접의 기술
면접에 있어 중요한 요점은 이 대화내용에 다 들어있다. 다양한 방식의 면접을 대처하는 것과 질문에 답하는 법, 목소리, 옷차림, 숨은 면접점수까지 상세히 알려준다. 아마 면접 준비를 하기 전에 이 장을 읽으면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역량, 멘탈 관리 역시 빠뜨리지 않았다. 다른 부분도 중요하지만 멘탈 관리를 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충분히 좋은 역량을 가진 취준생인데도 몇 번의 취업 실패로 인해 멘탈이 무너져 버리는 경우를 종종 봤기 때문이다. 그래서 항상 이력서를 100통 이상 지원하지 않고서는 구직자라고 말하지 말라고 내담자에게 말하기도 했다.
취준생의 필독서라고 해도 좋을 만큼 <취업형 인간>을 추천한다. 대화체라 술술 읽을 수 있고 취업에 전혀 아는 바가 없더라도 이 책에서 알려주는 순서에 맞춰 준비해가면 된다. 취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 책을 통해 습득하고 상세한 취업 정보는 직접 발로 뛰면서 얻으면 된다. 중요한 건 기본적인 지식을 꼭 알아야한다. 취업은 해야겠는데 갈피를 못잡고 있는 취준생이라면 <취업형 인간>을 통해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