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경영 2 - 실전편 : 마케팅 기획과 실행 ㅣ 마케팅 경영 2
최정규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5월
평점 :





이 책은 총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경영1 기본편 : 마케팅 경험과 통찰> 에서 중소기업 마케팅 컨설팅 과정에서 겪은 실무적인 경험과 통찰에 대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3편은 새로 출간 예정이며 <마케팅 경영3 확장편 : 마케팅 정보와 인프라> 입니다. 각 권마다 부제를 보면 어떤 내용인지 쉽게 감이 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책은 <마케팅 경영2 실전편 : 마케팅 기획과 실행>입니다. 이론을 바탕으로 마케팅 경영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알려줍니다. 1편을 읽지 않았더라도 2편을 보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저처럼 마케팅에 문외한이라도 책을 읽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특히 2편은 실전편이라 사례가 함께 나오는 내용이 많아 이해하기 한결 수월합니다.
프롤로그에서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을 간단하게 추려놓았습니다. '마케팅 RASA'가 핵심인데 조사, 분석, 전략, 실행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마케팅 환경 조사에서 다양한 조사 방법을 통해 마케팅 자료 활용법을 알려줍니다. 조사 방법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어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기도 쉽습니다. 마케팅 환경 분석에서는 SWOT 분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분석법이라 숙지해 두면 유용하게 쓸 정보입니다. 전략은 아이디어 창안과 수립으로 나누어져 설명하고 있는데 좋은 아이디어를 얻고 선택하는 방법이 특히 유용합니다. 전략 수립 역시 핵심 10가지가 과정별로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마케팅 계획 실행에서 계획 실행 후 평가 방법까지 상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 현장 실무를 알고 싶은 대학생
쳬계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을 꿈꾸는 창업가
연구과제 사업화를 추진하는 연구개발자
기업 경쟁력 때문에 고민하는 CEO와 임직원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입안하는 정부정책 담당자
이 책에서 밝히고 있는 독자 대상입니다. 꼭 마케팅 전공자나 마케팅 관련 일을 하지 않더라도 책에 나온 기법들을 여러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아이디어 전략이나 SWOT 분석 기법은 실무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어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숙지해두었습니다. <마케팅 경영 2 실전편>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꼭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