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정리하는 비즈니스 핵심 스킬
김인호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2월
평점 :

~ 책 소개 ~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비즈니스 핵심 스킬 4가지(리더십, 문제해결, 프레젠테이션, 회의 운영)에 대해 설명한다. 이론적인 설명에 그치지 않고 실제 조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면에 초점을 맞췄다. 목차를 살펴보면 추천사와 프롤로그 외에 핵심 스킬에 맞춰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스킬에 대해 하나씩 상세히 풀고 있다.
1. 리더십 스킬
진정한 리더십은 내면을 돌아보면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셀프(Self)리더십과 구성원 각자가 스스로 일하고 협력하게 하는 슈퍼(Super)리더십을 균형 있게 학습하고 유지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다른 사람을 리더하기 전에 자기관리가 우선이라는 점이 신선하다. 생각해보니 당연한 것이지만 그동안 리더십하면 으레 다른 사람을 잘 이끄는 정도로만 여겼던 것 같다. 셀프리더십을 통해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슈퍼리더십에서 '카더라 통신'에 관한 이야기가 인상깊다. 책에서 3단계를 통해 사람과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지침을 알려준다.
2. 문제해결 스킬
이 부분은 사회초년생이 봤을 때 유용한 내용이다. 무언가 해결책을 제시할 때 어떠한 과정을 통해 해나갈 수 있을지 방법을 알려준다. 무엇이 문제인지 문제부터 명확히 파악을 해야함을 시작으로 문제 해결 프로세스와 해결 기법을 설명하는데 상황분석 SWOT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처음 문제해결 스킬에 대해 배운다면 책에 나온 대로 따라해보거나 그동안 해오던 프로세스에서 보충할 점을 찾아 수정하면 좋을 것 같다.
3. 프레젠테이션 스킬
발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발표에 대한 두려움,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아닐까. 책에서는 발표가 어려운 이유를 3가지 장애 요인으로 설명한다. 자신에게서 발견되는 장애 요인, 청중에게서 발견되는 장애 요인, 자료작성의 장애 요인 이렇게 3가지 인데 차근 차근 읽어보고 자신이 발표가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을 객관화하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4. 회의 운영 스킬
전에 일하던 곳에서 '오늘도 회의상'을 받을 만큼 우리 부서는 회의를 열심히 했다. 물론 회의시간을 빙자한 간식타임...;;; 우리가 회의를 왜 그렇게 열심히 했는지 회의의 중요성에 대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회의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여섯 색깔 모자의 역할' 활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아이디어가 절실히 요구되는 회의에서 적용해보면 좋을 것이다. 회의 검토에 대해서도 하나의 도표로 정리할 수 있는 'ABCD 매트릭스' 기법을 소개한다. Accomplished(진행 프로세스), Benefits(이득), Concerns(우려), Do Next(할 일) 이렇게 4가지 기법을 통해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한다.
~ 추천 대상 ~
"취준생에겐 핵심 스킬을 준비하고 정리하는 자습서로, 직장인들에겐 간결하게 요약한 실무서로"
10여년 정도 직장생활을 했던 내 경험으로 볼 때 사회초년생이 보면 아주 유익할 것이고 어느 정도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고 보충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을 읽다보면 다양한 기법이 나오는데 아주 생소한 기법이 아니라 직장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바쁘고 시간없는 현대 사회인을 위해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