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도 골라가는 지방대 저스펙 취준생의 비밀 - 입사의 달인이 알려주는 취업 공략법
한주형 지음 / 라온북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상담사로 근무한지 8년차 되는 나도 혹~~~ 하고 끌리는 제목이다.

심지어 현재 지방대에서 취업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으니 이 책은 내가 꼭 봐야한다.

직업상담이 일이다보니 취업과 관련된 책을 많이 보게 되는데 책을 펼치기 전 무럭무럭 피어나는 기대감을 느끼는 것이 이제는 재미있어진다. 이 책을 통해 또 어떤 취업스킬을 배울 수 있을까~

*저자 한주형*

지방대 취준생 시절을 거쳐 여러 대기업에 합격, 현재 청년 멘토와 취업 컨설턴트 및 모의 면접관 등으로 활동 중이라고 한다. 실제로 저자의 취업 노하우가 고스란히 실려있으며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읽으려고 노력했다. 취준생들에게는 마치 선배가 들려주는 생생한 취업 노하우가 될 수 있겠다.

제1장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취업에 성공한다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곰곰히 생각해보기 바란다. 1장에서는 취준생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 부분에 대해 짚어주고 점점 변하고 있는 기업의 채용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막연히 설명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사례를 들어서 이해를 돕는다. 가끔 저자의 경험담도 들을 수 있다.

제2장 대기업을 뚫은 저스펙 인재들의 비밀

사실 이 부분은 비밀이라기 보다는 살짝 놓치고 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취준생이 스스로의 경험을 별 것 아닌 것이라 여기고 놀기만 해서 아무 것도 배우고 남은 것이 없어 자존감이 떨어져 있을 때 2장을 읽으면 기운을 차릴 만한 스토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남과 다른 차별성을 만들긴 해야겠는데 어디서 찾을 지 고민된다면 2장이 도움이 될 것이다.

제3장 취업준비생들이 쉽게 놓치고 가는 것들

3장은 나역시 근무하면서 자주 이야기하던 주제가 많다. 때로는 정신차리라고 따끔하게 지적도 하고 때로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도 하면서 취준생의 복잡한 마음을 헤아려주는 부분이다. 취준생이 궁금해하는 것과 직업상담사가 해주는 조언이 다 비슷비슷하다는 생각을 3장을 읽고 느끼게 되었다. 우리 모두 공감할만한 내용이고 직업상담사로서 취준생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제4장 대기업 면접관이 궁금해하는 지원자가 되는 비결

나에 대한 분석이 꼭 필요하다. 나부터도 나에 대해 잘 모르는 데 다른 사람에게 나를 어떻게 어필할 수 있겠는가. 4장에서는 나의 캐릭터를 확실히하고 마인드컨트롤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면접을 볼 때 플러스가 될 수 있는 태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간절한 사람은 태도가 다르다는 것, 간절함이 태도를 바꾼다는 것에 공감된다. 취준생에게는 조급해하지 말라는 조언을 하고 싶다. 돈이 급해서, 부모님때문에, 환경때문에 급하게 취업을 서두르는 것은 옳지 않다. 3장을 보고 조급한 마음을 다스리면 좋겠다. "시기가 다를 뿐 꽃은 반드시 핀다."

제5장 저스펙 지원자들의 서류 합격부터 최종 면접까지

실질적으로 가장 도움이 될 부분이 바로 5장이 아닌가 싶다. 요즘은 대학교마다 취창업정보센터가 있어 취업 컨설턴트와 함께 서류 준비를 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일단 기본적인 자소서 내용은 본인이 에피소드를 생각해내야 한다. 어떠한 내용이 좋을지 결정할 때 5장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적성검사에 대한 궁금증도 설명되어 있다. 나도 인적성검사에서 모르는 문제는 찍어야하는지, 공란으로 둬야하는지 궁금했는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다. 정답은 없다. 면접볼 때 마인드 컨트롤하는 방법도 나와 있으니 급한 취준생이라면 제5장을 집중적으로 보면 좋겠다.

제6장 마음 가다듬고 최종 돌파하기

일단 정신부터 무장한다. 자신의 정신을 잘 가다듬고 나서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몇가지 요소들이 소개되어 있다. 결론은 나를 잘 알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도 잘 파악하여 준비된 자세로 면접에 임하는 것이다. 누구나 다 똑같이 살 수는 없으니 자신만의 취업 패턴을 세우고 지키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취준생이라면 한번쯤 읽어보면 막막했던 취업 준비에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장부터 꼼꼼히 읽으면서 자신을 알아가는 연습도 하고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을 때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지 이 책을 통해 도움을 얻으면 좋겠다. 꼭 지방대 저스팩의 취준생만 볼 것이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사회초년생 누구나 읽어도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