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종전 선언 그 후 부동산 대폭발
한석만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한반도 종전 선언 그 후 부동산 대폭발.jpg


올해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에 관심이 생겨 공부를 시작했다. 그동안 몰랐던 부동산 관련 정보를 아는 재미가 쏠쏠하여 관련 서적도 몇 권 읽어보았다. 부동산 투자는 관심이 없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언젠가 유용하게 쓰일 정보인 것 같아 재미있게 공부하고 있다. 이 책 역시 부동산 투자로 한 몫 잡아보겠다는 건 아니고 사회 흐름에 따라 부동산을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아 읽게 되었다. 지금은 살짝 시들해졌지만 전례없는 남북한 교류 발전에 앞으로 한반도 땅에 대한 전문가의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읽기 쉽다는 점이다. 나처럼 사회물정 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어려운 부분없이 수월하게 읽을 수 있다. 간혹 잘 모르는 부동산 용어가 나오더라도 의미를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총 27개의 주제와 부록 4개의 주제로 이루어진다. 주제별로 내용이 길지 않으며 보통 2~3장으로 한 주제가 마무리된다. 글 역시 빼곡하게 페이지를 채운 것이 아니라 문단마다 여유가 있어 빠르게 읽을 수 있었다.

지구에서 우리나라 위치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이 책을 읽으니 굉장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전쟁의 위험만 없다면 홍콩 못지않게 발전할 수 있을 지리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통일이 되고 비행기 속도만큼이나 빠른 기차가 발명된다면 지금과 완전 다른 세상이 펼쳐질 것 같다. 저자의 설명을 들으며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니 아주 비현실적인 이야기는 아니다.

나는 천성이 의심이 많은 탓인지 미래에 대한 예측을 들으면 반감부터 생긴다. 지금은 다소 시들해진 것 같지만 올해 당장이라도 통일이 될 것 같은 분위기 속에서 이 책을 읽었다면 더 와닿았을 것 같다. 통일이 된다는 가정하에 우리나라 부동산 변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예측하는 내용에 대해 저자는 근거를 차근차근 대고 있다. 특히 서울 지역의 부동산이 대폭 상승할 것이라고 하면서 그에 따른 이유를 다양하게 설명한다. 경제적인 측면만 고려한 것이 아니라 정치, 환경적인 변화도 반영하여 근거를 말한다.

부록에서 연해주에 대한 역사와 앞으로 개발할 시 땅의 가치에 대해 설명된 부분 또한 유익하다. 3년 전 블라디보스톡에 갔다가 광활한 땅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이 든 적이 있다. '이거 우리 땅인데.....' 불모지나 다름없는 땅을 우리 선조들이 갈고 닦아 초원이 되고 쓸모있는 땅으로 만들어놨다는 그 땅에 한숨만 가득 남겨두고 돌아왔다. 그 연해주에 대한 이야기를 부록에서 상세히 알 수 있어 개인적으로 무척 유익했다.

시대가 변하려는 이 시점에 부동산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특히 나처럼 사회경험이 부족하거나 부동산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독자가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부동산 관련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