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른 운동 - 운동과학 전문가가 알기 쉽게 설명한 헬스·홈트·피트니스
고영정 지음 / 책과나무 / 2018년 10월
평점 :

최근 일을 다시 시작하면서 충격적인 경험을 하고 말았습니다. 8개월동안 놀면서 딱히 체중의 변화를 느끼지 못했는데 다시 출근하게 되면서 이전 직장을 다니며 입었던 옷이... 들어가지 않는 겁니다...
부랴부랴 사이즈에 맞는 옷을 울며 겨자 먹기로 구입했고 운동을 해야겠다 결심했습니다.
원래 체중 관리를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활동적인 편이었으나 무너지는 건 한순간이더라구요.
20대 때는 하루에 태보 30분, 줄넘기 3천번, 헬스장이나 수영을 하면서 거뜬히 체중관리를 하곤 했는데 30대가 넘어가니 절반도 실천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나마 제대로 할 수 있는 건 수영뿐인데 시간을 너무 많이 잡아 먹는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전문가가 필요했습니다.
01 운동을 하면 생기는 몸의 변화
무엇을 시작할 때 동기부여가 정말 중요합니다. 1장에서 운동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에 대해 여러 가지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평소 알고 있던 내용도 있고 걷기만 해도 뇌가 좋아진다는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주제별로 내용이 길지 않고 여느 운동 관련 책과 비교했을 때 전문용어가 나와 머리를 어지럽히는 일도 없습니다. 누구나 읽으면 쉽게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한번 읽어보면 분명히 운동을 해야하는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02 운동을 잘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대학교 때 교양수업을 거의 건강과 운동에 관련된 수업을 들었고, 20대 후반에는 에어로빅 강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운동을 이론적으로 공부한 적이 있습니다. 그동안 잊어버린 내용도 많아 다시 상기시키면서 효율적인 운동을 위한 공부가 되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 살이 찌는 이유 에 대해 팍팍 공감하며 오늘날 이렇게 되어 버린 저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죠. 운동을 할 때 이론적인 지식도 분명히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열심히 운동만 할 것이 아니라 근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정리운동의 필요성을 알고 한다면 더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03 나에겐 어떤 운동이 맞을까?
제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입니다. 이 장에서는 연령별, 성별, 계절에 따라 필요한 운동을 제시하고 여러 운동 종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간단히 달리기가 빨라지고 싶다면? 점프력이 좋아지고 싶다면? 펀치력이 강해지고 싶다면? 등의 질문에 필요한 운동법을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이 많았습니다.
홈트레이닝 방법도 저자가 직접 시범을 보인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번쯤 해봤을법한 스쿼트, 플랭크자세, 런지 등 익숙한 동작이 많이 보입니다.
04 몸에 익히면 좋은 똑똑한 운동습관
저자는 평상시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실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이 정말 잘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특히 좌식 업무가 많은 직장인을 위한 운동습관에서 의자에 앉아서 팔걸이를 이용해 몸을 띄우는 것만으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육의 고착이 많은 엉덩이와 허리를 주무르고 두드리는 것도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이거라도 열심히 실천해봐야겠습니다.
05 운동을 방해하는 통증과 부상
운동을 하면 부상까지는 아니여도 통증은 어쩔 수 없이 동반되는 것 같습니다. 이 장에서는 각종 통증에 대해 설명하고 다친 경우 상황 파악과 빠른 회복을 위한 응급처치의 법칙을 알려줍니다.
06 운동에 관한 오해와 진실
은근히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가 많았던 장입니다. 운동중 물을 마시는 게 좋을지, 아침운동이 좋은지 저녁운동이 좋은지, 땀이 나야 진정한 운동인지, 운동을 많이 하면 좋은지 등등 주제마다 흥미를 자극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저는 살이 찌는 순서와 살이 빠지는 순서는 반대라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플랭크 운동이 그렇게 좋은 운동인지 잘 몰랐는데 윗몸일으키기보다 권장되는 운동이라고 하니 버티기 한번 꾸준히 해보려고 합니다.
운동에 대해 쉽게 풀어놓은 책이라 금방 읽을 수 있었습니다. 전문 용어나 영어가 어지럽게 깔려 있다면 보기 어려웠을 텐데 일상에서 쓰는 용어라 익숙하고 내용도 어려울 게 전혀 없습니다. 운동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이 책을 통해 이론을 숙지하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운동을 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 책 한권으로 운동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알 수는 없지만 이론 공부가 필요하다는 분들께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