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을 위한 건강 꿀팁 - 생활 습관은 왜 중요할까?
임경국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우리집 식구 5명은 건강검진을 하면 꼭 나오는 공통진단명이 있다. 바로 비만이다. 특히 아버지와 남동생, 올케는 비만 정도가 심하고 아버지께서는 몇 년전부터 혈압 약을 복용하고 계신다. 그나마 건강에 신경쓰는 나와 엄마는 운동을 하고 식단 조절을 하여 나아지고 있지만 다른 가족들은 건강에 전혀 신경 안쓰는 눈치다. 최근 아버지께서 당뇨까지 의심된다는 얘기를 듣고 더이상 그냥 있을 수는 없겠다. 내가 성인병에 대해 알고 있어야 조금이나마 가족들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성인병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적으로 담고 있다. 병의 원인과 조기 치료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떠한 음식이 건강에 이로운지 등 꼭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어 굉장히 유익하다. 책 읽기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중요한 문장은 강조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성인병에 대해 궁금한 정보가 있다면 목차에서 찾아가 표시된 부분만 찾아보아도 도움이 된다. 아마 보다보면 좀 더 상세히 알고 싶은 마음에 해당 챕터를 모두 읽게 될 것이다.

 

 설명만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림과 표로 독자의 편의를 최대한 맞춘 책이라는 게 느껴진다. 음식의 칼로리나 영양정보를 비교할 때 표를 보면서 내가 자주 섭취하는 음식끼리 견주어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반대로 나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역으로 찾아보기도 했는데 표가 있으니 한결 찾아보기 수월하다.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은 하나씩 영양정보를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서 음식에 대해 몰랐던 정보도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된다. 실제로 파스타에 선입견이 있었던 나는 이 부분을 읽고 기쁜 마음으로 파스타를 주문했다.

 

 또하나 좋았던 점은 최근 유행처럼 번지는 음식 소개도 나와 있어 궁금했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각 종 영양소에 관한 설명도 어렵지 않게 되어 있어 두어번 정도 반복해서 읽었더니 영양소에 대해 전문가가 된 느낌이다. 가족을 위해 음식을 만들면서 이런 정보는 진작에 알아두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앞서 건강 꿀팁 총론편이 끝나고 이어서 각론편이 시작된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치매 등에 관해 알 수 있는데 관심있는 챕터만 골라보아도 무방하다. 나의 경우 고혈압과 당뇨병을 중점적으로 읽었는데 여느 의료관련 서적에 비해 이해하기가 수월했다. 총론 부분에서 설명했던 영양소라도 각 병명에 맞춰 다시금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복습 효과도 있다. 
 


 역시 생활습관만큼 건강관리에 중요한 것이 없다. 책에서 배운 내용을 십분 발휘하여 앞으로 가족들 건강을 챙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크게 와 닿는다. 성인병이 걱정되거나 꼭 그렇지 않더라도 알아두면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좋을 책이다.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위해 이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열심히 실천해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