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각형으로 네버랜드를 지켜 낸 피터 팬 ㅣ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6
이안 지음, 최명미 그림, 최광식.서재희.김명현 감수 / 뭉치 / 2025년 10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다각형으로 네버랜드를 지켜낸 피터 팬』은 피터 팬 이야기 속에 수학 개념을 녹여낸 정말 흥미로운 수학동화예요.


등장인물: 피터 팬, 웬디, 팅커 벨, 후크 선장, 타이거 릴리, 네버 새, 시계 악어

저는 초2 아이와 함께 읽었는데, 아직 배우지 않은 개념이 나와도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이해하더라고요. 웬디가 피터 팬에게 삼각형, 사각형, 평행사변형, 마름모 등 다양한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를 알려주는 장면에서는 “우리도 해보자!” 하며 종이 위에 도형을 그려보는 재미까지 느꼈어요.

이야기 속에서 후크 선장이 만들어 놓은 함정을 수학 지식을 이용해 하나씩 풀어나가는 부분은 정말 긴장감 넘치고, “수학이 이렇게 쓸모 있구나!” 하고 느끼게 해줬어요.

단순히 공식을 외우는 게 아니라, 모험 속에서 수학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되는 스토리라 아이가 집중해서 읽었답니다.

또한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웬디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코너가 있어서 생활 속에서 다각형이 어떻게 쓰이는지, 예술 속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 수 있었어요.

알람브라 궁전 같은 실제 건축물과 연결되는 부분은 초등 고학년이 되어서도 충분히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초등 5·6학년 권이지만, 스토리 중심이라 초2 아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앞으로 배우게 될 도형 단원을 미리 스토리로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느낌이 들었어요.

학년이 올라가도 이런 식의 스토리텔링 수학동화로 교과 내용을 미리 만나보면 훨씬 수학이 친근해질 것 같아요. 피터 팬과 함께하는 수학 모험 덕분에 우리 아이도 수학이 더 재밌어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