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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몰입법 - 내 아이의 창의력 키우는 책읽기 전략
조미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어릴적부터 유난히 책을 좋아했던 나는 책을 사주시지 못하는 부모님을 원망하지 않고 도서관에 파묻혀 살다시피 했었다.
초등학교때도 중학교를 거쳐 고등학교에 가서도 늘 대출카드를 빽빽히 채우며 책을 읽었고 두아이를 키우는 지금도
책을 좋아하고 자주 읽는 편이다.
그래서인가 누구나 부모라면 아이들에게 독서 습관을 들여주고자 노력을 하겠지만 어릴적 책이 없던 집이 늘 마음속에 남았었는지
아이들에게만은 보고 싶은 책을 원없이 보여주리라 하는 생각을 날마다 하게 된다.
특히나 요즘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혀줘야 한다고 알려져서인지 거실을 서재로 라든지 전집을 들이고 다독을 권장하는 흐름이
많이 생겨나있다. 내가 아는 육아 카페에서도 300권읽기, 하루에 몇권을 읽었다, 북트리를 사진으로 찍어 올리기도 하는 것을 많이
볼수 있는데 사실 하루에 몇권을 읽었던지 그것이 크게 중요하다고는 생각해본 적이 없다.
아이가 권수만 많이 읽는다고 책 속의 내용을 모두 안다고 할수는 없으니까.
8살인 큰 아이는 남자아이라서 그런지 창작 보다는 과학책과 자연관찰에 푹 빠져 사는 편이다.
여름방학이라 날마다 나가서 여치니 매미니 방아깨비같은 것을 잡아와 관찰하고는 곤충책을 찾아가며 그것이 어떤 종류에 속하는 벌레인지
곤충인지를 살피느라 저녁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게 하루하루를 보낸다.
한분야에 편독하는 것이 나쁘다기 보다는 엄마입장에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보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지만 과학이나 역사를 즐겨보는 아이에게
창작이나 명작은 직접 읽어주면 무척 좋아해서 두 아이를 앉혀놓고 책을 자주 읽어주고 있다.
저자는 사서라는 직업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있는 독서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독서회를 열어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랜 연구를 통해 아이들에게 연령별로 맞는 독서법이 어떤 것인지 독서양식과 효과는 어떤지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할수 있는 유용한 독서법과 잘못 알고 있는 독서에 대한 지식들을 모두 담아놓고 있어서 아이들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지금까지 사회적인 풍조는 다독을 권장했고 학교나 유치원에서도 다독을 하는 아이에게 상을 주기도 하고 다양한 책을 많이 읽는 것만을
최우선으로 삼아왔던 만큼 저자의 다독이 때로는 독이 될수 있다. 라는 말은 좀 생소해 보일수도 있다.
책의 부제로 쓰여져있는 무작정 읽는 아이가 아니라 생각하며 읽는 아이로 키워라. 라는 말은 다독보다는 한권을 읽더라도
책안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그중 중요한 것을 몇가지 뽑아 보자면
첫째 항상 책을 읽어주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
특히 이야기의 초점을 동화에 대한 아이의 느낌이나 생각등 새로운 이야기 세계에 맞추는 경험적인 접근 방식이 여러모로 효과가
좋다고 하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아이에게 항상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는 한다.
둘째 베갯머리에서 어릴때부터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 아이의 읽기와 어휘력, 문장 이해력, 쓰기 능력까지
증진 시킬수 있다니 모두가 해야 하지 않을까 .
세째 아이가 어릴수록 규칙적으로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고 아이를 키우는 환경이 책이 늘 옆에 있어 꺼내볼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환경이라고 한다. 물론 독서를 방해할수 있는 컴퓨터나 텔레비젼등은 가까이 없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아이들의 연령별로 책을 인식하는 정도와 독서지도 하는 요령, 나아가 논술에 중요한 독서 지도법까지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독서를 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아이에게 독서를 지도할때 놓치지 말아야 할것은
아이가 어떤 독서 수준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지도 않은채 무조건 높은 수준의 책읽기를 시키는 것은 아이에게 책을 싫어하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는 것은 물론 책에서 얻을수 있는 다양하고 폭넓은 재미를 놓치는 것이 될수도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 나이의 독서레벨을 무조건 강요하기보다는 아이가 어떤 수준의 읽기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적당히 아이가 좋아하는 책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고 저학년일 때는 소리내어읽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고도 한다.
그래서 직접 소리내서 오랜만에 책을 읽어보았더니 재미도 있고 머리속에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정독과 묵독을 시키는 것이 좋고 이런 과정을 통해 다양한 독서와 체계적인 독서를 했을 경우 아이는 자연스럽게
집중력과 독서 사고력, 창의력등을 키울수 있게 되고 이것은 나아가 글쓰기와 논술 능력까지 향상시킬수 있음을 부모라면 꼭
기억해두어야 할것 같다. 독서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책이라 아이들의 독서를 지도하거나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할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