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고전 (人生古典) - 동양고전으로 배우는 성찰의 인문학
정형권 지음 / 렛츠북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인생에서 고전은 어떠한 마음으로 다가오는가? 이 질문에 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양에서 오랜 시간 동안 축적된 인생의 지혜를 살펴볼 수 있는 고전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 삶에서도 흔들리는 순간에도 얼마만큼 있었는지 살펴보면 옛 이야기에서 자신의 삶의 흐름을 살펴보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것을 거듭해서 바라보면 자신의 생각을 알아가는 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각각의 고전에서는 주어주는 의미는 각기 다르지만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인생은 척박하고 점점 조여오는 경쟁의 시대에서는 자신이 여유롭게 살피고 나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것이 부족하기에 우리는 그저 주저앉는 것이 아닌 세상의 모습이 얼만큼 희망이 가득하고 넘쳐나는 일인지를 알게 해 줄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 고전을 통해서 인생의 다양한 맛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지나간 내 삶을 알아차릴 때 그때 보았고 경험했던 시간들은 나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까, 아니면 후회없는 시간을 보내왔던 것일까 하는 궁금함과 의문점이 두 가지가 동시에 들었다. 하루도 벅찬데 1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낸 것인가 하는 것이 더 생각을 가지게 만드는 어려움도 있었던 것도 사실이기에 더 최선을 다하는 그 일이 필요로 한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우리가 그럼에도 어려움을 감당하고 버텨낼 수 있는 것은 이러한 과거의 지혜를 통해서 쌓아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을 하게 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거울처럼 반사되는 내 모습은 잘못의 순간에도 반복되지 않도록 지혜롭게 만드는 그러한 교훈으로 하여금 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다짐하게 해 주는 2018년은 새로운 출발을 앞두고 있는 현재가 있기에 더 갈팡질팡하게 만들지 않고 나를 더욱 힘내게 만드는 자신이 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진다.  더욱 꾸미지 않는 자신의 본연의 모습으로 앞을 향해 나가는 의미로 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최선의 방향으로 밀고 꾸준히 향해 갈 수 있을 것이다. 당신에게 있어서 <인생고전>은 그렇게 하나씩 나쁜 것을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긍정적인 것은 더욱 새롭게 받아들이게 하는 의미로 선사하게 해주는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