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송지현 옮김 / 현익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된 기억 속에 내가 살던 곳에 동네에 있던 작은 서점이 떠올랐다. 자주 찾아갔기에 금새 단골이 되었다. 동네에 있는 서점 치곤 책이 꽤 많았다. 책을 좋하는 나에게는 더없이 놀이터와 같은공간이었고 행복했다. 


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는 읽으면서 책에 대한 소설 이전에 사회 속에서 이루는 사람과의 관계를 집약적으로 보여주기도 하면서 안으로는 직업으로서의 일에 대한 마음을 나타내기도 한다.

주인공인 리카와 고바야시 서점의 주인 유미코 씨와의 인연은 참 정겨우면서도 관계에 대한 의미를 내밀하게 보여주고 있다. 처음이라 자신의 일에 대한 확신이 없는 리카의 이야기도 공감되지만 첫 직장에서 마음을 졸이며 잘 할 수 있을지 걱정하던 나의 모습과 겹쳐 보였다. 그렇기에 공감을 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초심을 가지는 자세로 내 마음을 다잡고 집중 해가려는 모습에서 일에 대한 자부심을 점점 느껴가는 변화의 지점도 일종의 성장소설처럼 느껴졌다. 유미코도 처음 고바야시 서점을 운영할 때는 어려움과 걱정이 많지 않았을까 생각했다. 

우산을 팔겠다는 생각을 하고 서점에서 특별한 도전을 한 유미코의 모습에서는 용기를 갖게 된다. 처음은 낯선 일이기도 하지만 조금씩 내가 가진 단점을 특별한 장점으로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일종의 주문. 자신에게 더욱 잘 할 수 있다는 마음을 깊이 심어주었다.

내가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두려움이 앞선다면 그것은 내가 만들어낸 두려움인지도 모른다. ‘이대로도 충분하다. 더 나아질 수 있다.’라는 따듯한 위로와 용기는 유미코가 리카에게 해준 말이다. 

괜찮아. 천천히 해도 늦지 않아. 그러니 괜찮아. 마음이 위로가 되는 그러한 작은 말들이 나에 게 들려오는 것 같다. 책을 좋아하는 리카는 하나의 세계 속으로 풍덩 빠져든다. 결국 사람과 사람, 책을 통해 연결되는 깊은 만남은 좌절했던 삶의 의미를 되새기는 원동력으로 변하게 되었다. 

일상의 작은 계기가 변화를 끌어올리는 순간으로 바꿔간다. 자신에게 도전하고픈 일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앞을 나갈 용기를 갖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


#오늘도고바야시서점에갑니다 #서점이야기 #힐링소설 #출간전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