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로 마케팅하다 - 고객의 일상에 경험을 선사하는 트렌디한 마케팅 전략
이상구 지음 / 라온북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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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과 차별화 된 일상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 지는 추세다. 어디에 가도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은 많지만 늘 붐비는 곳은 정해져 있다. 스타벅스가 그렇다. 코로나19로 모두들 염려와 걱정으로

조심하고 있는 요즘도 그곳은 인산인해다. 심지어 줄을 서기도 한다. 경험을 중요시 여기는 요즘

트렌드는 사업가들에게 라이프 스타일과 팬덤이 대한 생각을 바꾸는 계기가 된다.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어 당겨야 하며 결국 지갑을 열게 해야 생존 할 수 있기에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연구는 계속

될것이고 다양한 제품과 상품들이 라이프 스타일로 연결되어 그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것이다.

이 책에는 요즘 부각되고 있는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성수동 블루보틀, 레깅스 스타일의 요가복을

평상복 처럼 입게 만드는 안다르, 방탄소년단이나 레이디가가의 팬덤 문화를 소개하며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지금의 트렌드를 이야기한다. 사실 몇시간씩 줄을 서야 먹을 수 있다는 돈까스 집이나 비싸고

오래 기다려도 그곳에서 음료를 먹어 봐야 남들과 같아진다는(앞선다가 아니고 같아지는) 이들의

생각을 온전히 이해하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요즘 흐름에 둔감하다거나 시대에 뒤쳐진다는 소릴 듣지

않으려면 알고는 있어야 한다. 예전엔 보여주고 내세우는 있어빌리티가 주류였다면 이제는 그런

허세를 걷고 자신의 건강을 챙기며 자신을 가꾸며 일상을 즐기며 자신의 삶을 누린다.

'삶을 디자인하고 트렌드를 주도해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라'

일상이라는 한정 된 공간 속에서 '남들과 다르다'는 분명한 차별성을 가진다는 점은 강점이 된다.

자신의 삶을 공유(사실 자랑에 가깝다)하고 남들이 내 삶을 조금 더 멋지게 봐주길 기대하며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나가는 요즘 세대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다면 그 아이템은 분명 성공할

것이다. 삶은 자신이 걸어가는 길이다. 그 길은 오롯이 나의 길이며 내가 걸어가야 한다. 그 길을

걸으며 경험하게 될 수 많은 실패와 성공은 결국 자신의 삶의 자양분이 된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완성 된 자신 만의 길은 다른 사람이 범접할 수 없는 고유한 영역(트랜드)이 되고 이 영역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결국 자신을 더욱 성장 시킨다. 사업 역시 동일하다. 사업가는 실패를 두려워

해서는 안된다. 사실 대부분의 사업가들은 실패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 규모가 크고 작고를 떠나

실패는 사람을 주눅들게 만들고 좌절과 상실감을 준다. 물론 서툴러도 한발을 떼면 앞으로 나아 간다.

하지만 무작정은 안된다. 계획과 준비 단계에서 철저한 검증과 확인을 거쳐야 그나마 실패라는

리스크를 어느정도 줄일 수 있다. 실패에 져서는 안되지만 실패를 당연시 여겨서도 안된다. 성공과

실패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것은 그 실패를 성공으로 바꿀 기회와 조건이 주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만약 실패를 두려워 했다면 에디슨도 스티브 잡스도 없다. 그들은 실패를 성공의 다른 이름으로

생각했기에 끝없이 도전했고 앞으로 나아갈수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행동들을 선택하고 반복하고

이 행동들은 그 사람의 삶의 방식이 된다.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는 자신이 꿈꾸는

삶의 목표를 위해 일상에서 반복되는 행위가 쌓이면 그것이 그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했다.

시대는 바뀐다. 트렌드는 흐르고 반복된다. '그 때는 맞고 지금은 아니다'가 아니라 우리는 '그 때도

맞고 지금도 맞다'의 시대를 살고 있다. 저자의 말처럼 'needs'의 시대를 사는 것이 아니라 'wants'의

시대를 사는 우리에겐 꽉 막힌 프레임에서 벗어나 누구나 생각하지만 아무도 실행하지 않는 그것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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