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5.0 - 뉴 비즈니스의 핵심 전략, 리빙 이노베이션
이상문.임성배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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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 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혁신'(innovation) 가치로 들지만

'잘함으로서 좋은 것을 이루는'(Doing good by doing well) 구호에 불과할 실질적인

변화의 폭은 작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저자는 스마트 이노베이션(smart innovation)

미래혁신 전략으로 제시한다. 책의 제목이기도 '혁신 5.0' 살아서 스스로 작동하는

혁신 생태계이며, 융합된 아이디어, 조직의 전술 시스템, 모든 이해 당사자들과 공동

창조한 공동의 가치를 핵심 요인으로 한다. 저자는 이에 인류의 역사는 혁신의 역사이고

앞으로도 꾸준히 혁신은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며 '선행을 통한 성공'이라는 보다 높은

목표를 제시한다. 


혁신의 폭은 시간이 갈수록 넓어져 간다. 기존에는. 발명과 상업화의 과정을 거쳐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이루는 것이 전부였는데 이제는 정보통신기술이 융합의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혁신의 폭이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 고객기반, 가치사슬, 비즈니스 모델,

고객이 원하는 가치 혁신에까지 폭을 넓혀 가고 있다. 여기에는 제품요소 , 기능부서 ,

조직 , 산업 , 기술 , 생물학과 인공 시스템의 융합등 다양한 형태의 융합을 가능하게

정보통신기술의 역할이 지대하다. 저자는 이와 같은 혁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접근 방식을 이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적용하여 해당 기업과

이해 당사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


혁신은 가치의 '수용' 필수적이다. 혁신이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 아니라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가치를 대중이 인정하고 받아 들여야 한다. 기업이 어떠한 가치를

만들었을 가치를 대중에게 전달하고 받아들일 있도록 설득하는 과정이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 요구되는데 여기에는 '기업가 정신' 필수요소이다. 발명이 혁신의 씨를 뿌리는

것이라면, 뿌린 씨에서 싹이 나고 자라면서 가뭄과 폭풍우등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열매 맺게

하는 과정이 혁신의 수확이다. 


'살아 있는 혁신' 목표는 단순히 조직이라는 하나의 개체를 넘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모든 이해 당사자만이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다시말해

사람들이 행복하고, 조직이 성장하며, 환경이 발전해 갈수 있는 스마트한 미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동혁신 역량, 내외부적 혁신의 원천으로부터

각종 아이디어를 융합해 가치를 창출해 낼수 있는 조직적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살아있는

혁신의 궁극적 목표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발전'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디지털시대는 급속한 발전, 복잡한 형태의 상호 연결성, 조직의 의사

결정이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확장성을 가지기에 조직의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혁신의 방법도 혁신적으로 바꾸는 것이 당연하고 대안으로 '살아있는 혁신' 대두된다.

결국 사람들이 행복하고, 조직이 성장하며, 환경(생태계) 건강하게 발전하는 미래가 우리가

꿈꾸는 이상적 미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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