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ng Somebody - 배우가 되고 싶다
양성민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기에는 끝이 없다. 아직도 어렵고 새로움을 추구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연기를 60년을 넘게 이순재 선생의 말이다. 연기에 완성은 없고 다만 빈칸을 조금씩

채워가는것이다는 말처럼 연기는 어렵다. 그런데 연기자는 연기를 잘해야 한다. 이것은

어찌보면 숙명이다. 연기자에게 있어서 연기를 못한다는 소리는 치욕이고 수치다. 그런

일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지금도 수많은 이들이 현장에서 혹은 연습실에서 자기와의

싸움을 하고 있다. 그렇다고 연기를 한다고 해서 수입이 많은것도 아니다. 극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곤 시쳇말로 입에 풀칠하기도 어려운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무수히

많은 이들이 연기판에 뛰어드는 것은 연기할 느끼는 벅찬 감동이나 희열 때문이다.

자신의 몸짓 하나 대사 한마디에 신경을 집중하는 관객들과의 호흡이 그들을 아직

그곳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다. 


연기는 공동작업이다. 말은 주연배우라서 튀어야 하고 조연이나 단역이라 병풍이나

튀어도 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합을 맞춰 하나를 이루는 작업이라는 것이다. 배우는

인간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직업이기에 상대방에 대한 배려는 매우 중요하다. 시간을

지킨다거나 약속을 끝까지 책임진다거나 하는 작은 것에서부터 연기를 하는 순간 자신

보다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배려이다. 이런 배려를 요즘은 '개념'이라고

부른다.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으로 드러나며 인격은 운명이 된다는 말처럼 항상 준비된

자세가 필요하다. 언제 어떤 배역이 맡겨지더라도 감당할 있는 체력을 기르기 위해

수만보씩을 걷는 하정우나 촬영이 있든 없든 하루에 줄넘기를 천개씩하는 설경구나

체력과 지구력이 연기의 기본이기에 운동을 하루도 없다고 말하는 장혁이 그렇다.

그들은 자신에게 맡겨진 혹은 맡겨질 배역을 위해 끊임없이 준비하고 노력한다. 이것이

자기관리다. '먼저 소설가가 되어야만 소설을 있는게 아니라 먼저 무엇을 써야만

소설가가 있다' 말처럼 자신을 준비하지 않으면 결코 기회를 잡을 없고 기회가

오더라도 그것은 이미 내것이 아니다. '백년가게' 처럼 꾸준히 자신의 일을 계속해야 명인이

있는것같이 연기도 꾸준히 연습해야 먹을 있다.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장거리

경주(어쩌면 평생이다)이기에 반복과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루고 완성하는 것보다 '참고 기다리면서 계속하는 ' 중요하고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한다. 하고 있다'이다. 완성이 없기에 계속 그곳으로 가는 것이다. 어딘가에 도착하는

것보다 그곳을 향하여 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실망과 기대가 반복되는 시간이 길어

질수록 체념의 시간은 빨리 온다. 뭔가 될것 같다는 희망고문으로 스스로를 다독여 보고

최면을 걸어 보지만 이내 한계를 느끼게 되고 많은 이들이 대열에서 떨어져 나간다. 이때

일희일비하지 않고 결과에 상관없이 '하고 있다'라는 마음가지는게 중요한데 이것이 마음을

비우는 길이며 쉽게 지치지 않는 방법이다.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 결과가 나올 까지의

모든 상황은 과정이다. 결과를 떠나서 방향이 맞다면 오롯이 과정에 집중할 있고 그럴때

비로소 마음을 비우게 된다. 


책을 덮으며 눈에 들어 오는 구절이 있어 비록 연기는 아니더라도 어떠한 일에든

도전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 

'두려움은 생각만큼 두려운 존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당신은 강인한

사람일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