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도미노
온다 리쿠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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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카가 가와조에 겐타로의 뒤통수를 향해 그렇게 말한 순간, 눈부신 섬광이 하늘을 갈랐다. 
그때, 세계가 색을 잃고 모든 것이 흑백으로 변했다. 그 흑백의 순간에 그때까지 의미 없이 제각기 흩어져 있던 뭔가가 딱 하는 소리와 함께 하나로 이어진 것 같았다.
그 순간, 흑백 화면으로 변한 역의 중앙광장에서 동시에 사람들이 갑자기 여러 생각을 떠올렸다. 그리고 그것이 순간, 그들을 강하게 연결시켰다.”



첫 장부터 겁을 먹게 만드는 28명 등장인물들의 이름과 한마디. 사실 나는 어느 책이든 등장인물 소개를 미리 읽지 않고 작품에 들어가서 소개되는 사람들이 나오면 그 때 처음으로 돌아가 찾아읽는다.

‘그런데 28명은 좀 심한거 아니야?’ 하고 생각하며 읽었는데 괜한 걱정이었다. 사실 등장인물이 많아서 초반에는 흐름을 타려고 좀 많이 집중했었지만 한 번 흐름을 타다보니 등장인물들의 개성도 눈에 보인다.

1억엔 짜리 계약서를 마감시간까지 본사에 전달해야하는 간토생명 직원들의 우여곡절, 또 다른 곳에선 아동 뮤지컬 <에미>의 오디션을 기다리는 아유카와 마리카가 설사약을 탄 음료수를 마시며 난항을 겪게 된다. 생애 처음 도쿄에 올라온 할아버지가 도쿄역에서 길을 잃고 도쿄역을 폭발시키려는 태러범들까지…



전혀 연관없는 사람들이 자기들의 이야기를 시작하더니 결국 제목의 ‘도미노’처럼 서로 만나게 되버렸다. 이렇게 많은 사람을 등장시켜놓고 부드러운 만남을 써버린 작가님, 정말 대단하다.

온다 리쿠의 책을 처음 접했을 때 작품이 <삼월은 붉은 구렁을>이 었다. 이 책을 읽었을 때의 충격, 아직도 잊을 수 없고 내용은 기억안나도 작가의 이름을 뚜렷히 기억하게 하는 작품이었다. (이후 <밤의 피크닉>은 왠일인지 읽다 포기했던 기억이…)

그런 미스터리 작품만 쓰는 줄 알았는데 10년도 더 전에 이런 좌충우돌 우당탕탕 작품을 썼다니… 작가님을 새롭게 보게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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