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2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찰스 레이먼드 맥컬리 그림, 황윤영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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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킬박사와 하이드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본 도서는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았습니다.*



 

<지킬박사와 하이드>는 지금까지 적어도 3번 이상은 읽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매번 읽을 때마다 사람의 내면에서 <> 만을 뽑아낸다면 이렇게 될까 하고 상상하게 된다. 원래 주인공인 헨리 지킬박사는 매우 도덕적이며 덕망 높은 사람이다. 물론 본인이 자신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는 금기를 깨고 쾌락만을 추구하는 사람이라고 평가했지만 말이다. 본인의 이중성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는 설정이 지킬박사의 실험을 정당화 해주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책을 읽는 사람들도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자신의 내면의 악이 살아 있음을 느낄 때가 있고, 꿈틀거리며 이성의 끊을 놓아버리는 순간이 특별한 과학실험 없이도 발생한다는 것을 말이다.

이번에 읽은 지킬박사와 하이드는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배려가 돋보이는 책이다. 그러나, 어린이가 아닌 성인이 읽어도 책의 상상력을 배가해주는 퀄리티 있는 삽화가 있어 마음에 들었다. 책의 하드 커버를 넘기면 반인반마처럼 보이는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얼굴이 보인다. 책의 내용에서 하이드에 대한 많은 얼굴표현은 나타나지 않는다. 기괴하고 음험하고, 기분 나쁘게 생긴 얼굴이며, 초반에는 키가 작고 구부정하다. 이후 악의 기운을 더 뿜어내면서 수시로 하이드로 변하면서는 그 신체의 힘을 확장한다. 아마 표지의 반반얼굴 속 하이드는 후반의 강력한 하이드씨가 아닐까 한다.

또한 지금까지 여러 번 해당 책을 읽으면서도 작가의 고향인 애든버러의 <윌리엄 브로디>라는 사람의 가구제작과 자물쇠 제작에서 절도범이 되기까지의 모티브가 된 사건까지 알려주어 유익했다. 존경받는 시의원이면서 손기술(도둑질 아님)이 좋았던 사람이 왜 다른 손기술(도둑질)을 하며 그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절도단까지 꾸리게 된 것일까. 이런 사건이 떠들썩하게 일어난 동네에 살았다면 이런 영감을 받게 된 건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이 아닐까 한다. 애든버러에는 아직까지 윌리엄 브로디의 기념카페도 있다고 하니 신기한 일이다. 실제 지킬박사와 하이드의 작중 배경은 런던이지만 작가가 묘사하는 골목길(클로스)는 애든버러를 생각하면 더 가까울 것이다. 또한 당대 의학발전과 해부학에 대한 열풍으로 시체 암거래와 시체 도굴꾼 거기에 살인을 일부러 해서 시체를 팔아먹는 사람들까지 나온다는 시대배경은 해당 책이 아니었으면 알지 못했을 것이다. 생각보다 스티븐슨과 시대배경에 대해 속속들이 알려주어 다른 보물창고 시리즈도 편하게 읽어볼 생각이다. 사모아를 섬으로 요양여행을 가고 사모아에서 사망했다. 이 시리즈는 계속 발매된다고 하니 읽었던 고전을 리마인드 해보는 책으로 추천한다.

이번에 성인 그것도 한 참 나이를 먹은 뒤에 지킬박사와 하이드를 읽어보니 책을 이끌어나가는 서술자인 변호사 어터슨의 직업의식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솔직히 말하면 하이드로 계속 살아갈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서 내가 죽거나 실종되면 모든 재산을 하이드에게 넘겨준다는 유언장을 작성한 건 지킬박사 본인이다. 친구라지만 일면부지 안면도 없는 음험한 놈에게 내 친구가 살해된 건 아닌지, 지금 살해될 위기인지 지속적으로 신경써주는 사람은 변호사뿐이다. 하이드가 된 상태에서 해부실 열쇠를 따면서 만났던 때의 하이드이자 지킬박사는 그가 귀찮았을까 우스웠을까. 그리고 하이드가 사람을 죽이고 나서 나는 완전범죄야 하는 스타일로 약만 먹으면 다시 지킬박사가 되어 아무도 나를 못찾을 거란 생각을 하는 부분이 꽤나 오싹했다. 그에게 닥쳐올 미래가 그리 밝지 않고 어둠에 잠식되어 가는 부분의 고뇌가 고소하다 생각될 만큼 말이다.

오랜만에 즐거운 고전을 다시 탐험하게 되어 반가웠다. 자녀가 있다면 같이 읽어보아도 손색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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