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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여자의 열매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개정판
한강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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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작가의 단편 소설 '내 여자의 열매'는 읽는 내내 기이하고도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익숙한 현실 속에 불쑥 튀어나온 초현실적인 설정, 그리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 군상의 반응은 우리에게 사랑과 생명, 그리고 존재의 의미에 대해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집니다.
가장 강렬하게 다가왔던 것은 '변모'라는 비현실적인 현상을 통해 역설적으로 드러나는 현실의 폭력성이었습니다. 주인공의 아내는 어느 날 갑자기 몸에서 뿌리를 내리고 잎을 틔우며 식물이 되어갑니다. 이 충격적인 변화 앞에서 남편은 아내를 '돌봐야 할 존재'로 인식하며, 그 변화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고뇌합니다. 하지만 사회는 이러한 기이한 현상을 이해하려 하지 않고, 오히려 대상화하고 억압하려 듭니다. 아내의 식물화는 아름다운 자연으로의 회귀라기보다는, 인간 사회의 폭력과 무관심 속에서 생명이 어떻게 뒤틀리고 소외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잔혹한 은유처럼 느껴졌습니다.
남편의 시점에서 전개되는 이야기는 그의 사랑의 형태와 한계를 곱씹게 합니다. 그는 아내의 변화를 받아들이려 노력하고, 그녀를 지키려 애씁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그의 사랑은 때로는 연민과 책임감, 때로는 소유욕과 무기력함이 뒤섞인 복합적인 감정입니다. 특히 아내가 완전히 식물이 되어버린 후, 그가 아내를 '관찰'하고 '관리'하는 모습은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관계의 폭력성을 미묘하게 보여주는 듯했습니다. 과연 그는 진정으로 아내를 이해하고 받아들였을까요, 아니면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형태로 아내의 존재를 규정하려 했던 것일까요?
또한, '내 여자의 열매'는 생명의 본질과 그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했습니다. 인간의 형상을 벗어나 식물이 되어버린 아내는 과연 '생명'으로서의 가치를 잃은 것일까요? 오히려 작가는 이 기이한 변모를 통해 생명이란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든 존중받아야 할 고유한 존재임을 역설하는 듯했습니다. 식물이 된 아내의 모습은 인간 중심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생명 그 자체의 경이로움과 섬뜩함을 동시에 느끼게 했습니다.
이 소설은 아름답고 서정적인 문체 속에 날카로운 사회 비판과 인간 존재에 대한 성찰을 담아냅니다. 읽고 나서도 오랫동안 그 여운이 가시지 않았으며, 우리 주변의 익숙한 것들에 대해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게 만드는 힘이 있었습니다. '내 여자의 열매'는 단순히 기이한 이야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랑과 폭력, 생명과 죽음, 존재와 소외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독창적인 방식으로 탐구하며 독자에게 깊은 사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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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한강을 읽는 한 해 (주제 2 : 인간 삶의 연약함) - 전3권 - 바람이 분다, 가라 + 채식주의자 (리마스터판) + 내 여자의 열매,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을 읽는 한 해 2
한강 지음 / 알라딘 이벤트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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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식주의자>는 단순한 채식주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주인공 영혜가 육식을 거부하고 점차 나무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인간 본연의 폭력성, 욕망, 그리고 존재 의미에 대한 심오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죠. 책을 덮고 나서도 오랫동안 묵직한 여운과 함께 여러 감정과 생각들이 교차했습니다.

가장 강렬하게 다가왔던 것은 인간의 폭력성에 대한 작가의 시선입니다. 영혜의 채식 선언은 가족 구성원들에게 폭력적인 방식으로 받아들여집니다. 남편은 혐오감과 경멸을 표하고, 아버지는 강제로 고기를 먹이려 들며 폭력을 행사합니다. 심지어 영혜의 상태를 걱정하는 언니조차도 결국은 자신의 방식으로 영혜를 이해하려 들며 미묘한 폭력을 가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이처럼 소설은 물리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이해받지 못하는 존재가 겪는 정신적 폭력, 타인의 시선과 규범이 가하는 폭력 등 다양한 형태의 폭력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영혜의 몸이 점점 쇠약해지고 결국 병원에 갇히게 되는 과정은 이러한 폭력 속에서 한 인간이 어떻게 파괴되어 가는지를 섬뜩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또한, 욕망과 금기에 대한 탐색도 인상 깊었습니다. 영혜의 채식은 단순한 식습관의 변화를 넘어,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 특히 육식이라는 본능적인 행위를 거부하고 금기를 깨뜨리려는 시도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꿈에서 시작된 끔찍한 이미지를 통해 육식의 잔혹함을 인식하고, 이는 곧 자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그녀의 형부, 즉 언니의 남편이 영혜의 몸에 꽃을 그리는 행위는 또 다른 형태의 욕망과 금기의 파괴를 보여주며, 이는 더욱 기괴하고 파괴적인 결말을 예고하는 듯했습니다. 예술이라는 이름 뒤에 숨겨진 욕망, 그리고 그 욕망이 향하는 대상이 지닌 금기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지점에서 독자는 불편함과 동시에 매혹적인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영혜가 나무가 되고자 하는 열망은 생명과 존재의 본질에 대한 깊은 사유를 요구합니다. 그녀는 더 이상 인간이기를 거부하고, 뿌리를 내리고 빛을 갈망하는 나무가 되고자 합니다. 이는 인간 사회의 폭력과 부조리로부터 벗어나 자연의 일부로 회귀하고자 하는 간절한 바람으로 느껴졌습니다. 동시에, 스스로를 소멸시키면서 다른 형태의 존재가 되고자 하는 영혜의 모습은 인간의 한계와 자유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과연 우리는 어디까지 스스로를 규정하고, 또 어디까지 벗어날 수 있을까요?

<채식주의자>는 읽는 내내 불편하고 고통스러웠지만, 동시에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었습니다. 저는 이 소설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타인에게 폭력적일 수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흔히 '정상'이라고 여기는 것들이 사실은 얼마나 편협하고 폭력적일 수 있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영혜의 극단적인 선택과 파괴는 우리가 외면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어두운 단면을 거울처럼 비추고 있는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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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여행자의 책 - 제1회 사회평론 어린이·청소년 스토리대상 어린이 부문 우수상 수상작 사회평론 어린이문학 2
백은석.유혜린 지음, BF. 그림 / 사회평론주니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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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와의 다툼으로 속상한 마음을 달래려 도서관에 간 주인공 채윤은 우연히 낡고 신비로운 책 한 권을 발견해요. 바로 원하는 시간을 적으면 그 순간으로 데려다주는 '시간 여행자의 책'이에요. 이 책을 통해 채윤이는 잃어버렸던 강아지를 찾고, 시험 성적을 올리는 등 즐거운 '보너스 시간'을 만끽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채윤이는 시간 여행이 마냥 즐겁기만 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시간을 되돌릴수록 소중한 무언가를 잃게 되는 미래를 보게 되면서, 채윤이의 마음은 조급해져요. 열한 살 소녀에게 닥친 이 거대한 문제 앞에서 채윤이는 미래를 바꾸기 위해 계속해서 시간을 되돌리지만, 결과는 예상과 다르게 흘러갑니다. 결국 채윤이는 시간 여행의 금기를 깨는 실수를 저지르고, 낯선 신비로운 세계에 떨어지게 돼요.

​이 책은 단순히 흥미로운 시간 여행 판타지를 넘어, '만약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어떨까?' 라는 질문을 독자에게 던집니다. 과거의 실수를 고치고 싶거나, 아쉬운 순간을 다시 경험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죠. 하지만 시간을 되돌리는 일이 꼭 행복한 결과만을 가져오지는 않는다는 것을 채윤이의 모험을 통해 보여줍니다. 과거를 바꾸려는 시도가 오히려 더 큰 문제로 이어지는 과정은 우리에게 현재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들어요.

​이 책은 섬세한 감정 묘사와 흡입력 있는 스토리로 채윤이가 겪는 갈등과 성장을 생생하게 그려냅니다. 어린이 독자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깊은 공감과 감동을 선사하는 이 책은, 짜릿한 모험과 함께 깊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작품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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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모노
성해나 지음 / 창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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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해나 작가의 <혼모노>를 읽고 난 후,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질문들이 다시금 머릿속을 맴돌았습니다. 과연 이 세상에서 '진짜’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걸까요? 이 책은 단순히 흥미로운 줄거리를 넘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깊은 성찰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혼모노>는 기묘하고도 매혹적인 설정 속에서 우리가 진짜라고 믿었던 가치들이 어떻게 왜곡되고 변질될 수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겉모습만을 쫓는 세태, 타인의 시선에 갇혀 진정한 자신을 잃어가는 모습들은 비단 소설 속 이야기가 아닙니다. 마치 거울을 보듯 우리 사회의 단면을 비추고 있어 읽는 내내 씁쓸한 공감을 자아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작가가 인물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하며, 그들이 겪는 혼란과 고뇌를 독자에게 고스란히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보이는 가면 뒤에 감춰진 외로움과 불안,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짜’를 갈망하는 인간 본연의 욕구들이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듯했습니다. 이러한 감정선 덕분에 저는 책을 읽는 내내 인물들에게 깊이 몰입하며 그들의 여정을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혼모노>를 읽는 동안 작가는 우리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행복은 과연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 진정한 가치는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우리 자신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싶은가? 책장을 덮은 후에도 이러한 질문들은 한동안 저를 붙잡고 놓아주지 않았습니다. 어쩌면 이 책은 완벽한 해답을 제시하기보다,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여정의 시작을 알리는 이정표 역할을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것 너머의 진실을 탐구하고 싶고, 현대 사회의 허상 속에서 방황하는 자신을 발견한 적 있는 제게 있어서 성해나 작가의 <혼모노>는 분명 굉장히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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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이 쫓아오는 밤 (양장) - 제3회 창비×카카오페이지 영어덜트 소설상 수상작 소설Y
최정원 지음 / 창비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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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스릴러장르로 착각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완독후에는 주인공들의 마음이 생생하게 느껴지며 청소년 소설이라기 보다는 어떤 계기로 트라우마를 겪게 되는 사람들에게는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책이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의 주인공 이수와 수하라는 두 학생이 겪는 폭풍이 쫓아오는 밤 동안의 사건이 진행되면서 두 아이의 과거의 아픔과 이를 이겨내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어린 시절의 상처를 어떻게 주인공이 이겨내는지. 그리고 그 이겨내는 과정에서 자신의 노력 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주변의 사람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도서이지만 어쩌면 지금의 어른들이 읽어봐야할 책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로 심오한 부분을 다룬 책입니다.
그리고 학생인 이수와 수하만큼의 마음의 깊이를 가진 어른이 얼마나 될까? 라고 반문해보게 됩니다.
작품의 현장감도 상당하여, 몰입이 잘 되는 책을 선호하던 내게있어 그것만으로도 좋은 작품이었습니다.
작중에서 우울감과 상처를 가진 등장인물이 성장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등장인물과 같이 나도 내면이 성장하는 느낌을 받았고, 그래서 그런지 책이 술술 잘 읽혔던 것 같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의 짐과 역할을 짊어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짊어지며 살아가도, 종석과 박 사장, 그리고 회장과 같이 어른스럽지 못한 모습이 아닌 이서와 수하처럼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장해나가면서 자신을 잃지 않는 모습으로 살아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주변을 보지 못하는 이기적인 모습이 되기보다는 주변을 보면서 나 자신도 돌아볼 수 있는 그런 모습이 되고 싶습니다.
그런점을 상기하며 읽다보면 책 속에 빠져드는 것은 일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슴에 울림을 주는 좋은책을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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