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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소녀 은퇴합니다 (리커버) 소설Q
박서련 지음 / 창비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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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책을 받았을땐 표지가 판타지스럽게 너무 예쁘기도 하고 마법 소녀라는 이름때문인지 단순하게 판타지 소설이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하지만 맨 첫장의 첫 문장을 읽어보니 이건 판타지 장르가 아니구나라는걸 바로 느낄수가 있었습니다.이건 저의 편견이자 습관인데 책의 이름만 보고 쉽게 책의 장르를 단정지어서 골라 읽는 안좋다면 안좋은 습관이 다시 한번 발현된거죠. 그래도 이 편견탓인지 가끔 이 책의 경우처럼 처음부터 나름의 깜짝 반전으로 책이 절 맞아주는것이 나쁘지만은 않은것 같네요.
우리는 현실에서도 노골적으로 사실적인것들을 보고 마치 판타지처럼 느껴진다는 말을 종종 할때가 있습니다. 이 책은 결국 완전한 판타지 장르는 아니었지만 이 책의 내용이 마치 그 말을 떠오르게 한달까요. 첫 장을 읽어보니 와 이건 정말 현실적이네. 라고 느껴졌습니다. 다리 위에서 강에 투신하기 위해 서있던 주인공, 뭐 클리셰적이고 뻔하다면 뻔하다고 할수있는 내용처럼 들릴순 있으나, 이 책처럼 그 이후 챕터가 참신하다면 그 내용은 더 이상 클리셰적인 요소가 아니라 스토리의 중점 내용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마법소녀이지만 그렇다고 너무 판타지는 아닌 스토리, 그것에서 오는 나름의 반전, 그리고 이후의 챕터도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마법소녀들의 스토리는 난잡하지 않고 정갈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판타지와 현실의 세계를 잘 담아내면서도 작중 중요한 내용인 소녀라는 의미를 잘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큰 재해인 기후위기를 다루며 스토리의 흐름을 주인공의 주변과 전국마법소녀협동조합이라는 좁은곳에서 커다란 공간으로 잘 확장이 되었습니다.
이 책의 큰 사건중 하나인 기후 위기가 현실에서도 실제로 우리 삶에서 체감이 되고 있지만 우리는 별다르지 않게 평소처럼 일상을 살고, 항상 같은 생활을 살고 있습니다.아마 엄청난 재해가 아닌 이상은 미래에도 똑같겠죠. 소설의 주인공도 마찬가지로 결국은 일상을 위해 일을 할듯 싶네요. 남들은 평생 못겪을 일들을 겪었지만, 그것때매 특별히 주인공의 인생이 바뀔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 그 일들로 주인공은 이제는 다리 위에서 고통스러워 하지 않을것 같고, 나름의 꿈도 생겼다고 봅니다. 책을 읽으면 읽어갈수록 박서련 작가님이 창조한 마법의 세계에 몰입이 되었고 진취적인 여성들에게 동경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마법소녀 은퇴합니다.는 처음 읽게된 박서련 작가님의 작품이었는데 정말 마음에 들었고 박서련 작가님의 다른 책들도 얼만큼 재미있을지 벌써부터 설레네요. 정말 좋은 책을 세상에 내놓으신 작가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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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타일
김금희 지음 / 창비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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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나 다 똑같이 크리스마스는 매년 찾아옵니다. 그러나 사람들마다 다 다른 크리스마스로 받아드릴테고, 나라는 하나의 같은 존재에게도 매년 매번 다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그래도 크리스마스라는 단어만 들어도 따뜻함이 느껴집니다. 크리스마스는 가장 추울때에 찾아오는데 가장 따뜻하다니 좀 역설적이네요. 하지만 이 책도 크리스마스라는 이름을 띈 만큼 김금희 작가님의 연작소설 <크리스마스 타일>은 참 따뜻한 소설입니다.

7편의 단편으로 진행되며, 단편 속 인물들은 서로 다 다른 듯 보이지만, 의외로 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각자 다르면서도 비슷한 인물들과 크리스마스라는 각각의 타일들이 서로 맞물려 따뜻함이 더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단편 작품은 '하바나 눈사람 클럽'입니다. 어린 시절 교회에서 만난 주찬성이란 소년을 추억하는 장면들이 주는 따뜻함은 그야말로 봄볕같이 느껴졌습니다. '하바나 눈사람 클럽'은 문장의 따뜻함이 소설집에서 특히 예술로 꼽히는데, 좋은 단편을 읽을 때 항상 느끼는 점은 단어와 단어가 만나서 문장이 따스한 빛을 발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문장과 문장이 이어진 이야기들이 빛나는 단편을 만들고, 그 소설들이 뭉쳐 좋은 책이 만들어진다고 생각됩니다. 소설의 스토리로는 방송국에서 일하는 여러 청춘들의 이야기가 크리스마스 트리 알전구 처럼 촘촘이 연결되어 그들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내용입니다. 웬만하면 직접 읽어보시길 바래 스포는 할 수 없어 여기까지만 적지만, 개인적인 추천을 적자면 한 자리에서 쭈욱 읽어나가길 추천합니다.

화려하진 않아도 각자의 이유들로 사랑받고 사랑할 수 있으면 뭐든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말대로 각자가 완성한 크리스마스의 풍경들이 그 각자의 이유로 가치 있게 사랑받기 바라고, 그것을 잃지 않겠다고 결정한다면 무엇도 잃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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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왕 형제의 모험 -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장편동화 재미있다! 세계명작 4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김경희 옮김, 일론 비클란드 그림 / 창비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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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인 저도 많은걸 배운 동화였습니다. 형 요나탄과 동생 칼이 죽음 이후의 세계인 낭기열라에서 온갖 모험을 하며 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용감하고 뭐든 잘하는 형과 달리 동생 칼은 겁도 많고 용기도 부족한 아이였지만 사자왕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점차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온갖 힘든 일도 다 경험이라고 생각했던 어릴 적과 달리 이제 좋은 게 좋은 거고 싫은 건 싫은 거고, 웬만하면 힘들이지 말고 쉽게 쉽게 가자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낭기열라에서 온갖 고난을 헤쳐나가기보단 바로 낭길리마로 가서 편히 쉬고 싶은 어른이 되었습니다. 뭔가를 포기하는 건 점점 쉬워지고 여차하면 관두고 말지 하는 습관이 배었습니다. 이런 제게 아무리 힘들어도 해내야 하는 게 있다는,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요나탄의 말이 묘하게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과연 전 사람답게 살고 있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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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일드 로봇 와일드 로봇 1
피터 브라운 지음, 엄혜숙 옮김 / 거북이북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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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로봇물이지만 역설적이게도 휴머니티가 들어간 로봇과 모성애라는, 어떻게 보면 잘 안 어울릴 수도 있는 조합이 멋지게 맞아 들어갔던 작품 입니다. 보통 로봇에 대한 이야기는 인간과의 관계나 인간과의 갈등을 그리게 마련인데 이 책은 특이하게도 로봇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모성애를 갖게 되는지, 그것이 어떻게 발현되고 발전하는지,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잘 그리고 있습니다. 감정을 갖는 로봇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보았지만 모성애라는 독특한 감정을 잘 다루었기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마지막에 그들이 어떻게 되었을지 무척 궁금합니다. 속편이 나오면 좋겠네요. 흔하지 않게, 모성애를 느끼는 로봇이라는 소재로 이야기를 잘 풀어나갔습니다. 로봇에 대한 이야기는 필연적으로 인간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 이야기에서는 특이하게도 인간이 거의 등장하지 않아서 흥미로웠습니다. 어쩌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사용되는 로봇은 인간이 아닌 동물, 식물 등 다른 생명체와 더 소통을 잘 할지도 모르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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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의 적
정지아 지음 / 창비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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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는 우리의 사회체제중 비교적 성공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상대적으로 성공적인 체제인 자본주의를 통해 국가들을 이루고는 있지만, 인간의 무한한 욕망을 동력으로 삼아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확대재생산속에 괴물처럼 팽창하고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또한 조금 더 편리하게 살기 위해 단적으로 더 크고 화려한 집과, 더 빠르고 멋진 자동차와 기능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새 스마트폰 등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사람들은 무한경쟁 속에 자신을 내던집니다.

그렇다보니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인 사회에서 살고있지만 우리가 살고있는 자본주의에 대해서 한 마디로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라는 질문은 꽤 대답하기 어렵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반면 자본 주의에 결국 패배했지만 유일하고 오래된 적이었던 사회주의는 새 것을 갖기보다 낡은 것이라도 다 같이 나눠갖자는 주의였습니다. 저자가 생각하는 자본주의는 이런것인것 같습니다. 욕망을 동력으로 삼아 끝없이 확대 재생산하는 시스템, 그런 자본주의의 적은 단순하게 사회주의가 아닌 욕망을 제거하는 것, 아니 욕망하지 않는것. 이것이야말로 자본주의의 적이라고 표현됩니다. 그러므로 작품속의 자폐가족의 무욕망, 무욕구는 자본주의의 적으로 볼수 있습니다.

자폐가족은 자본주의의 동력 그 자체인 욕망을 부정하는 자들로 나옵니다. 욕망을 이성으로 통제하여 평등하게 함께 누리자는게 사회주의인데, 자폐가족은 보다 근원적인 욕망 그자체가 부재함으로써, 자본주의의 전원을 끕니다. 자본주의에 이보다 강력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사회주의자인 부모를 둔 저자의 평생 화두는 빨치산의 딸 이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와 아버지 두 부모 모두 사상적인 이유로 복역하였다고 하니, 이들의 만남은 어쩌면 사상과 이념의 만남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그런 부모밑에서 자랐던 저자는 부모님의 사상을 대체한 새로운 사상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상이 무너진 자리에 딸이 사상이 되었고 딸이 살아갈 힘이 되어주었습니다. 사회주의자였던 엄마가 원했던 세상은 여자도 똑같이 공부할수 있는 세상이었는데, 그 간절한 소망이 이루어진 시대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라니 아이러니하게 느껴집니다.

작품을 읽으며 웃다가 또 어떤때는 거룩해졌다가, 어떤 묘사에서는 발산하지 못한 욕망의 어두운 그늘에 서글퍼졌다가.... '자본주의의 적'은 다양한 감정이 용솟음치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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