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리뷰입니다
시중에 많은 육아서가 있고 육아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육아가 우리 아이에게 100% 맞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좋은 육아는 엄마가 자신의 기준을 가지고 육아를 하는 것입니다.
이 책 《엄마의 말투가 바뀌면 아이 뇌는 기적이 일어난다》는 부모와 교사의 말투가 아이의 뇌 발달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흔한 육아서 지침서가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한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뇌과학 연구 결과를 알려주는 실용적 육아 가이드북입니다.
부모와 교사의 목소리는 아이의 성장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고 동시에 어른도 성장시킨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이의 뇌는 AI의 지식이 아니라 사람의 따뜻한 목소리와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하게 자랍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아들은 부모의 금지 명령에서 목소리 톤을 이용해 규칙 위반의 성격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목소리 톤은 아이들이 사회적 상황을 해석하고 평가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정보 중 하나를 제공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말투가 단순한 순간의 반응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반복될수록 아이의 뇌에 신경 연결을 형성하며 장기적인 패턴을 만듭니다.
편도체의 과잉 반응이 점차 조절이 되고 안정적인 애착 관계와 자기조절 능력이 발달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말투는 곧 아이의 뇌에 새겨지는 첫 번쨰 환경적 입력이고 그 어떤 교육법이나 학습 프로그램보다 부모의 따뜻하고 일관된 목소리가 아이의 잠재력을 깨웁니다.
거창한 교육법이나 값비싼 교구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그저 아이에게 건네는 말 한마디의 톤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변화는 충분합니다.
말투는 단순한 습관이 아닙니다. 말투는 단어의 뜻을 넘어 아이가 안전을 느끼는지 위협을 느끼는지를 결정합니다.
이것은 심리적 느낌이 아니라 과학이 입증한 사실입니다. 환경적 경험인 심각한 심리적 외상은 호르몬 신호를 통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음성은 아이의 뇌에서 순식간에 감정적 반응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발단 단계마다 필요한 목소리가 다릅니다.
《엄마의 말투가 바뀌면 아이 뇌는 기적이 일어난다》에서는 이런 단계에 필요한 엄마의 목소리에 대해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