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미국의 엔비디아의 CEO인 젠슨 황이 한국에 와 한국의 대기업 경영자들과 만나는 이벤트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뒤 이 세 사람의 모든 것이 화제가 되고 유행이 될 정도로 큰 파급력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 대표 대기업 삼성은 작은 이슈에도 큰 화제가 되면서 다양한 파급력을 보입니다.
이 책 《삼성 쇼크》는 삼성이 처함 양면적인 상황을 읽을 수 있습니다. 실적 추락과 위기의 전조로 불렸지만 위기에서 반격으로 넘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삼성전자 회장은 최근 미국의 오픈AI CEO인 샘 올트먼과 엔비디아의 젠슨 황 등은 만나면서 협력 강화를 논의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단순한 납품업체가 아닌 전략 파트너로서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더 이상 추격자가 아니라 AI 반도체 생태계의 필수 축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반도체 제국의 부활, 그 중심에 삼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주력은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반도체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반도체는 막대한 수익과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보장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에서 삼성은 오랜 세월 압도적 1위를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에서는 상황이 달랐습니다.
메모리 시장에서도 도전은 거세졌고 AI 붐으로 HBM이 폭발적으로 수요를 끌어올렸는데 SK하이닉스사 엔비디아의 공급을 독점하면서 시장을 장악합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아이폰이 고급 문화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고 동양에서도 아이폰을 감성의 아이콘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갤럭시는 아이폰과 함께 글로벌 시장을 양분하며 세계인의 손안에서 존재감을 빛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젊은 세대는 아이폰을 선택합니다.
삼성의 불안은 단순히 점유율의 하락으로만 드러난 것이 아니었습니다. 삼성은 머스크와 손을 잡고 위기 속에서도 반격의 무대를 엽니다.
테슬라와 삼성의 협력은 자동차를 넘어 스마트폰, 더 나아가 AI 기기와 위성 네트워크까지 확장되는 미래의 밑그림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삼성 쇼크라는 단어는 이제 몰락의 경고가 아니라 위기에서 반격으로 넘어가는 드라마의 타이틀이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