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 - 더 이상 불안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싶지 않은 당신에게
키렌 슈나크 지음, 김진주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 없이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불안 없이 살 수 없습니다. 불안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습니다.

불안은 정신 건강이긴 하지만 수면이나 식단, 운동, 여가 등 모든 요소가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 책 《불안을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는 불안을 해소하거나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을 느꼈고 또 불안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친절과 연민, 열린 마음으로 자신을 대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불안을 극복하려면 불안이란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불안의 개념과 불안을 지속시키는 요인부터 이해해야 한가는 것입니다.

불안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더 쉽고 확실하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불안을 이해하는 첫 단계가 중요합니다.

불안은 우리의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방해할 때 문제가 됩니다. 그 문제는 범불안장애일 수도 있고 건강염려증이거나 사회불안장애일 수도 있습니다.

불안은 수백 가지 감각과 경험을 유발하며 이에 수반되는 신체 감각과 심리적 경험, 행동 변화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불안 문제는 단 하나의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여러 취약 요인이 상호작용하면서 불안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에 대처하는 행동으로 대부분 특정한 감정이나 사건을 외면하려 합니다. 불안한 심리 상태에서 나타나는 행동 양식은 주로 불쾌한 감정이나 상황 회피입니다.

당연히 불안감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싶을 것이지만 불안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기에 장기적인 행동 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의 정체를 이리 알고 있다면 공책이나 노트 앱에 생각을 기록해 봅니다.

그 생각이라면 몇 번이고 반복해서 떠오르고 바로 우리가 극복해야 할 대상입니다. 기록을 시작하면 생각의 패턴이나 반복적인 주제를 알 것입니다.

불안한 생각을 기록한 후에는 가장 문제가 되는 것부터 순위를 매겨도 좋고 생각을 억누르는 것을 내려놓고 지켜보는 것입니다.

불안한 생각은 떠올리지 않으려 할수록 더 잘 떠오르고 불아한 생각을 억누르는 것은 효과가 있어 보이지만 불안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