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는 협상 전문가라고 해서 협상을 전문적으로 해 주는 직업이 있습니다. 협상 전문가라고 해서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책 《하버드 로스쿨 협상 수업》에서는 협상에서의 실패와 실패에서 배우는 방법에 관한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패는 협상의 일부로 어떤사람에게는 실패가 두려울 수 있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오히려 안도감을 줄 수 있습니다.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며 이 분야에 종사하는 다른 이들이 올바른 인식을 갖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협상은 상당히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협상을 하고 다양한 이유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협상을 합니다.
또 갈등을 해결하거나 민감한 주제를 다룰 때도 협상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실패하는 협상도 마음속 깊이 남아 있습니다.
그때 실패했지만 회복탄력성을 갖추고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협상 테이블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고방식과 지식, 기술, 자신감이 없다면 절대로 협상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실패해서 배우지 못하는 이유와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의식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실패한 협상에서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해서는 안됩니다.
실패한 협상에서 자신의 평판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다양한 심리적 편향에 의존하기 하고 경험 자체가 훌륭한 스승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배움에 초점을 맞춘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 없기 때문에 협상으로부터 제대로 배우지 못합니다.
많은 협상가들이 실채한 협상으로부터 배우는 나름의 방법이 있지만 이를 위한 명확하고 보편적인 절차나 체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책 《하버드 로스쿨 협상 수업》에는 협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함께 어하버드 협상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