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나는 무엇으로 빛날까
최영숙 지음 / 미디어숲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기에 진로를 선택할 때는 여러가지를 고려합니다. 주로 진로라고 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거나 자신이 잘 하는 일을 찾습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일이 있다고 해도 자신의 역량이 충분한지는 알 수 없거나 모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들의 경우 역량은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학생이 속한 환경, 학업 동기, 자기 주도적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AI 시대 학생들은 어떻게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까요? 이 책 《AI 시대, 나는 무엇으로 빛날까》에서 진로 선택을 알아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성적이 좋았지만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좋았던 성적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설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험생이 되면서 현실을 조금씩 느끼게 되기도 하고 현실적인 목표로 수정되기도 합니다.

또 주변 사람들의 말에 쉽게 의지가 꺾이기도 합니다. 대충 하던 대로 공부하고 성적에 맞춰 대학에 가겠다며 큰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진심이 담겨 있다면 힘들어도 계속하고 남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에게 몰입합니다.

매번 노력하고 매일 실력을 쌓아가면서 자신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미래로 점프하듯 건너뛰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어낼 수 없습니다.

지금 흘리는 땀방울이 모여 단단한 자신을 만들고 오늘 읽은 한 페이지가 미래의 지혜가 됩니다.

입시를 준비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경험과 스펙이 될 것들을 모으고 차곡차곡 노력들을 모아야 합니다.

책을 읽고 수업을 들으며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지혜를 축적해야 합니다.

앉아서 공부하는 것만이 아니라 직접 부딪히면서 배우는 경험의 축적이 중요합니다. 몸으로 체득한 것은 실패든 성공이든 인생 전반에 걸쳐 남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자신이 잘하는 것과 관심 있는 것,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찬찬히 돌아볼 수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