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라는 의미는 핵심 성과 지표라는 의미로 일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물론 모든 성과가 아닌 조직이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중요하다고 여기는 주요 성과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KPI는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지 구성원의 태도나 역량과 같은 특성 자체를 평가하는 지표는 아닙니다.
이 책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를 통해 KPI를 명확히 이해하고 어떻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할 것인지 학습할 수 있습니다.
KPI를 설계할 때 필요한 핵심 요소는 중요성, 전략 연계성, 측정 가능성, 통제 가능성, 이해 가능성, 행동 지향성, 지표 간 균형성입니다.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KPI를 선별한다면 조직 구성원은 무엇을 성과로 정의하고 어떤 방향으로 행동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KPI를 수립한 후 이를 어떻게 운영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수립하는 것은 지표의 서오가 관리 체계를 실질적으로 작동하게 합니다.
운영 방식은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로 나누어 각각의 특성과 평가 기준에 맞게 설계되어야 하고 업무 유형과 반복 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KPI 실무 노트》에는 KPI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이해시켜 줍니다.
관리자와 구성원이 함께 읽어야 하는 KPI 가이드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KPI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잘못된 관리 사례들도 읽을 수 있습니다.
KPI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히면서 KPI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KPI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이런 운영법을 통해 실제로 KPI를 실행했던 사례들을 읽을 수 있는데 자동차 산업, 반도체 산업과 같은 제조업의 사례를 읽을 수 있습니다.
또 유통 산업, 서비스 산업, 금융 산업, 공공기관, IT 서비스 산업 등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