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리뷰입니다
팀장이라고 해서 모두 실무에 뛰어난 능력을 갖춘 리더는 아닙니다. 현실에서 겪은 팀장 중에는 실력이 좀 부족한 팀장도 있었습니다.
이 책 《실무형 팀장》을 통해 팀장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팀장이라고 하면 관리와 지원에 국한된 존재로 간주하고 실무에서는 손을 때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이런 팀장의 자격에 변화가 있습니다. 업무에서 얻은 통찰력으로 사업 전략을 세우는 사람입니다.
조직은 팀장에게 단순한 관리자를 넘어 전략가로서의 역할을 기대합니다. 기존의 방식만으로는 이전과 같은 성과를 낼 수 없는 시대입니다.
팀장이 실무를 잘 알고 실무형 팀장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팀원이 주도적으로 움직이는 팀 운영 체계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팀장이 세세한 부분까지 개입하지 않아도 큰 방향과 체계만 잡아주면 팀원은 그 체계 안에서 자율적으로 일하는 구조가 됩니다.
팀차터는 팀 비전, 역할, 소통 방식을 명확하게 하고 외부와의 소통 도구로도 활용합니다.
문제 해결의 프로세스를 만들고 팀원에게 시각을 전환할 수 있는 좋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팀 전체의 사고 수준을 높이기도 합니다.
팀장은 팀원들의 커리어를 개발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팀 내 업무 난도와 중요도에 따라 내부 커리어 개발 모델을 구성합니다.
팀원의 성장 방향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팀원들과 논의해 업무의 역할과 책임을 다시 정비하고 팀 커리어 패스를 업데이트합니다.
실무형 팀장은 관리형 팀장보다 팀원의 세세한 업무를 통제하거나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 팀 운영에서 핵심을 파악해 활용해야 합니다.
커리어 목표를 이야기할 때는 특정 직무명을 바로 언급하기보다는 해당 직무에서 팀원이 하고 싶은 역할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팀장이 된다면 실무에 대해 잘 알고 팀원들의 능력을 개발해줄 수 있는 팀장이 되고 싶습니다.
그런 팀장이 되기 위해 《실무형 팀장》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