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어깨에서 사회와 힘을 묻다 거인의 어깨에서 묻다 철학 3부작
벤진 리드 지음, 진승혁 기획 / 자이언톡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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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거인의 어깨에서 사회와 힘을 묻다》는 거인의 어깨에서 묻다 시리즈로 철학편 중 사회와 힘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의 《거인의 어깨에서 존재와 참을 묻다》를 먼저 읽었고 철학자들이 말하는 인간 존재와 참에 관한 문제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거인의 어깨에서 사회와 힘을 묻다》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힘에 관해 생각해 봅니다.

인간은 공동체 생활을 하며 살아갑니다. 그래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공동체는 무척 중요합니다.

토마셀로는 인간이 왜 사회를 이루고 사는지 말해줍니다. 우리라는 주체로 공동체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서로 협업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인간 사회의 발전과 복잡성이 타고난 지능이나 유전적 특성보다는 문화적 진화의 힘, 사회적 학습과 규범의 역할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인간은 질서와 제도, 덕과 법을 만들었습니다. 중국의 한비자는 법, 세, 술로 세상을 강력하게 다스려야 한다는 법치주의를 주장합니다.

인간 본성이 이기적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법이나 군주의 권위, 객관적인 행정 시스템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스토아 철학은 자연법, 이성, 미덕, 운명에 대한 수용 등을 강조하며 인간과 사회가 자연의 질서에 따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성을 통해 정의롭고 질서 있는 사회를 구축할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인간은 서로를 위해 존재하고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어야 합니다.

사회는 계약이나 강제력에 의해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자연적 본성 속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모든 개인은 우주적 자연의 일부입니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철학은 개인 수양의 차원을 뛰어넘어 공동체 전체의 도덕적 질서와 정치적 이상을 아우릅니다.

스스로를 시민을 위한 봉사자로 규정했고 권력의 본질은 섬김과 책임에 있다는 통찰을 남겼습니다.

독일 출신의 철학자 한나 아렌트는 공적 영역에서의 행위와 담론을 통해 인간의 자유와 정치적 참여를 강조하였습니다.

아렌트는 정치의 본질을 인간 존재의 능력에서 출발시킨다고 생각하고 무엇보다도 행동하고 말하는 존재입니다.

행위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타자와의 관계, 응답, 반응 속에서만 의미를 갖습니다

이 거인의 어깨에서 묻다 시리즈가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 읽을 수 있어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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