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엔 청소년 공부법이라고 제목 붙여서 청소년에게 공부의 방법을 알려주는 책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책 한정윤 저자의 《공부의 디테일》을 추천도서로 꼽고 싶은 이유가 있습니다. 이 책 역시 공부를 이렇게 해라는 식으로 공부법을 알려줍니다.
그렇지만 글로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보뭍 같은 실전 1등급 비밀 노트를 부록으로 준다는 것입니다.
글로만 읽는 것과 눈으로 직접 보면서 따라할 수 있는 예시라는 것은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이 책 《공부의 디테일》의 부록 비밀 노트를 보고 그대로 따라해도 성적엔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공부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고 그동안 성적은 오르지 않고 입시에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그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울대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검증한 15가지 공부법입니다.
공부에 있어 암기는 여러 과목에 사용할 수 있는 공부법입니다. 하지만 이 암기가 무척 어려운 학생들도 있습니다.
암기법에는 두 가지가 있고 비암기 과목 암기법과 암기 과목 암기법이 따로 있습니다. 암기법에서는 복습과 점검을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암기를 잘 하지 못해 잠을 줄여가면서 시험 직전까지 내용을 복습하며 암기를 했지만 잠이 부족하면 피로해집니다.
그래서 적정한 수면을 권장하고 시험 기간용 시간표도 만들어 실천하기도 합니다. 과목별 공부는 벼락치기보다 조금씩 자주합니다.
공부법에 암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공부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공부법도 있으며 시험에 맞춘 공부법, 수학 공부법 등도 알려줍니다.
직접 공부 전략을 짜기 이렵다면 다른 학생이 실천하고 짜 둔 예시 전략을 시도해 봐도 좋을 것입니다.
학원이나 과외를 통해 학습에 도움을 받는 경우에도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은 반드시 해야 합니다.
무엇을 위해 공부하고 있는지 모르는 채로 그저 다른 사람이 시키기 때문에 억지로 끌려가듯 하는 공부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분명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공부에 대한 통제권을 가져야 합니다. 모르는 문제가 남지 않도록 해야 하고 궁극적인 목표를 세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