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론 무너지고 때론 힘들어할 수 있는 마음에 힘이 되고 무너지지 않는 마음을 만들 수 있게 하는 책이 있습니다.
400년 전 중국 고전인 채근담에서 지혜와 오늘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철학 에세이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책 《고요하고 단단하게, 채근담》을 통해 우리는 우리가 나아가려고 하는 삶의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의 채근담은 수백 년 동안 동아시아 지식인들에게 깊은 울림과 지혜를 주는 잠언집입니다.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음을 비우는 것입니다. 백지의 여백에서 다시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머리가 복잡할 정도로 생각이 많고 그 많은 생각중 대부분은 필요없는 생각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그 생각을 비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마음을 비우고 욕망을 덜어내는 데서 얻는 평안과 자연 속에서 얻게 되는 고요한 기쁨음 얻고 싶습니다.
번잡한 세상에서 벗어나 조용한 삶을 경험해 보아야 비로소 고요함 속에서 느껴지는 여운과 풍요로움이 얼마나 넉넉한 것인지 알게 됩니다.
고요한 것의 깊이는 분주함의 끝에서야 도달할 수 있는 깨달음으로 바쁜 일상에서도 채근담을 읽으며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싶습니다.
복잡하지 않고 편안한 마음에 읽고 인생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