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국소설 《곽곽선생뎐》의 책소개를 보면 곽곽 선생을 피도 눈물도 없는 왕의 사냥개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곽곽선생뎐》을 읽어보면 곽곽 선생의 묘사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곽곽 선생은 왕에게 의를 지키고 백성에겐 자비와 선을 베풉니다.
정의로운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곽곽 선생은 엣 사람들이 무서워한 호랑이와 같은 암행어사 곽곽 선생입니다.
이 소설 《곽곽선생뎐》은 곽곽 선생이 왕의 명령으로 전국을 다니며 탐관오리들을 찾고 벌주고 백성들을 도와줍니다.
흑도는 반도로 이루어진 쥬의 남쪽에 있고 네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커다란 섬입니다. 섬이다보니 육지와 연락도 힘들고 고립된 곳입니다.
흑도는 왕의 힘보다는 지방관인 흑도절도사의 힘이 절대적인 곳으로 곽곽 선생은 가혹한 수탈을 일삼고 있는 흑도절도사를 잡으러 왔습니다.
백성들의 피와 살로 만들어진 진상품을 무려 4배나 거두어 백성들이 힘들어 농사를 짓지 못하고 도적떼가 되는 곳이 흑도였습니다.
곽곽 선생은 수행 무사들과 함께 절도사와 무리를 참수시키고 백성들에게 진상품을 나누어 주며 고리대금업도 금지시킵니다.
산으로 숨은 도적떼의 우두머리인 조근을 잡으러 갔지만 곽곽 선생은 조금 또한 농사를 짓던 백성이라 처형하는 척하며 살려줍니다.
조근은 목숨을 다시 얻었고 곽곽 선생의 제자가 되어 곽곽 선생과 함께 악을 물리치는 모험을 시작합니다.
쥬 나라는 엄격한 신분제도가 있는 나라로 백색당과 흑색당이라는 지식인 계층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당은 분열되어 권력투쟁을 벌입니다.
곽곽 선생이 왕세자의 명을 받아 더러운 일을 처리하는 밀정으로 왕세자의 기반이 취약했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 백색당 김탁은 전쟁에서 침략군을 막아내며 자신이 왕세자를 물리치고 권력의 중심에 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직 전쟁이 종식되려면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래도 쥬가 승리할 가능성이 컸고 백색당 주류가 허수아비 군주를 세워 권력을 쥘 것입니다.
소설 《곽곽선생뎐》은 가상의 나라 쥬에서 벌어진 이야기로 곽곽 선생이 중심이 된 이야기지만 주변의 더 많은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권력을 차지하려는 자들 사이에서 힘 센 부류와 덜 힘 센 부류가 힘 겨루기를 하면서 암투를 그린 가상의 역사 이야기였습니다.